이전 포스팅으로 저희들 사이트 혹은 블로그에 게재되는 광고의 수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런 광고들 중에 전혀 쓸모없는 암적인(?)광고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물론 광고주들 입장에서는 이런말이 전혀 달갑지는 않겠지만 게시자인 저의 입장에서 10원, 20원짜리 광고는 필요 없으니 어쩌겠습니까...ㅠㅠ

따라서 그런 쓸모없는 광고들을 저희들은 어떻게 처리해야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최대한 클릭이 많으면 수익도 많았으면 하는 것이 저희들의 바람인 것이죠.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런 바람을 충족시켜줄 만한 방법은 현재까지 없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를 만들고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알고 계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광고들을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말이죠. 하지만 그런 방법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제 기능을 하고 있지 못합니다.

물론 제가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주장하는 부분일 수도 있지만 애드센스의 실적보고서에 올라오는 일련의 보고서 값들이 정확하다면 저의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광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들을 다루어 보고자 여러가지 실험도 해보고 게재위치 타겟팅 되어 있던 높은 CPC도 포기해가면서 광고를 운영 해봤지만 결과적으로 씁쓸하네요.


부푼 기대를 안고 광고관리 솔루션을 제대로 운영해보자 마음 먹었었는데... 힘이 빠집니다.

또한 이전 포스팅에서 뭔가 'CPC가 낮은 광고들을 관리 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라는 기대감을 안겨줬던 부분에 대해서도... 그런 기대감을 가지셨던 분들에게도 죄송스러운 마음뿐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은 광고관리가 확실하지 않음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아가 결과적으로는 확실하게 운영되고 있지 않은 애드센스의 광고관리 솔루션이지만 그래도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들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광고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는 없네요^^; 포스팅 하다가 생각나면 적어보겠습니다.

 

 

광고관리 방법!!


우선 광고 관리 방법은 애드센스의 광과관리 솔루션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제대로 운영된다면 이렇게 관리가 가능하다] 하는 것이죠. 

자 그럼 광고관리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는데... 먼저 광고관리의 필요성??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단가가 낮은 광고와 높은 광고를 구별하여 수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죠. 

따라서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광고관리 방법을 나누어 본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문맥타겟팅만을 이용해서 고단가의 CPC만을 가져가는 방법


2.단가가 낮은 광고들만 선택해서 차단해주는 방법



먼저 문맥타겟팅만을 이용한 고단가의 광고들 가져가기... 

비록 다양한 광고의 노출효과를 볼 수 있는 관심기반이나 게재위치타겟팅을 포기하는 것이지만 반대로 쓸데없는 광고의 노출을 애초에 차단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난 단가가 낮은 광고는 필요 없어 내글들을 이용해서 문맥타겟팅 광고만 노출시킬꺼야~


하신다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광고 허용 및 차단 -> 광고게재 -> 관심기반광고차단해줍니다. 

관심기반 광고를 차단하므로써 문맥기반으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죠. 

외부 애드 서버를 이용한 광고허용해줍니다.

광고주의 잠재고객 정보를 이용해서 저희들 블로그에 관련된 광고를 노출시키는 형태이기에 문맥타겟팅이 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령  'A회사'에서 광고하는 것이 '카메라'라고 가정을 했을 때 결국 광고주의 잠재고객은 카메라에 관심있거나 구입하려는 고객들인 셈이죠. 

구글에서는 그 정보를 이용해 만약 저희들의 블로그에 카메라와 관련된 글들이 작성되었을 때 'A회사'의 광고들을 우선 노출을 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문맥타겟팅을 위해서 그리고 그런 광고자리를 위해 광고주들끼리 입찰경쟁을 붙이기 위해서 외부 애드 서버를 이용한 광고는 꼭 허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심기반 광고 차단, 외부 애드 서버 허용


그리고 나아가서 맞춤채널 설정을 해지합니다.  

맞춤채널 설정을 해지하는 이유는 문맥을 이용한 광고타겟팅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한가지 주제를 이용해 맞춤채널을 경쟁력있게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이지만 맞춤채널을 설정하는 순간 여러분들이 채널은 광고주들의 타겟이 되기 때문에 문맥에 따른 광고노출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순도 높은 문맥타겟팅을 위해 맞춤채널은 설정해지해주는 것이죠.


▲맞춤채널 설정 해지



그런 다음 광고 허용 및 차단 -> 광고 네트워크 -> 환경설정을 선택해서 

구글이 제휴를 맺은 외부 네트워크들의 광고게재허용을 차단합니다.


▲광고네트워트 차단



이부분을 꼭 차단할 필요는 없지만 차단하는 이유는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들어오는 광고들을 저희들이 일일이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관리가능한 범위로 좁히는 것에 있습니다. 다르게 말을 하자면 구글 외부에서 들어오는 게재위치 타겟팅이나 관심기반 광고들의 노출을 최대한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다면 최악의 선택을 피하는 쪽으로 사전에 광고의 접근을 최대한으로 막아 문맥타겟팅의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죠. 이 부분을 차단하더라도 애드워즈를 통한 광고들은 노출됩니다. 이부분은 말그대로 구글과 제휴를 맺은 광고업체들일뿐이니까요. 단지 기억하실 것은 구글 외부업체 중에서도 문맥상 좋은 광고들도 있을 텐데 그것들까지도 차단한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구글인증을 받은 외부광고네트워크목록 바로가기



이정도로 문맥을 이용해 고단가의 광고들만 노출을 시키는 광고관리법을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말그대로 이론적인 부분이고 실제로는 이렇게 운영되지 않습니다. 

제가 이것을 오랫동안 실험해보진 않았지만 한달 조금 운영을 해본결과 문맥타겟팅의 비율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관심기반 타겟팅을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관심기반 광고들 역시 계속적으로 노출이 되었죠.


문맥 타겟팅의 비율이 상당이 높아졌군요..^^



그래서 가만히 생각을 해 봤습니다. 왜? 도대체 왜? 관심기반 광고들을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출이 되었을까? 결론은 제 블로그의 글들이 오로지 문맥을 이용해서 광고들을 노출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즉 문맥을 맞춰서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는 부분들은 문맥타겟팅이 되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들은 어쩔 수 없이 관심기반이나 게재위치 광고들이 노출되었죠. 따라서 제 블로그의 한계를 감안한다면 문맥타겟팅을 하는 방법이 효과가 있어 보입니다. 왜냐하면 문맥의 광고 요청 비율이 상당히 올라갔기 때문이죠.

하지만 결과적으로 제가 원치않아 광고 노출을 차단했던 관심기반의 광고들이 노출되었다는 점, 그리고 일치하지 않는 광고 요청이라고 해서 아마 구글과 제휴를 맺은 외부 광고들 같은데... 그런 부분들의 광고들까지 차단을 했지만 노출이 되었다는 점에서는 이 광고관리 솔루션이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차단을 하고싶은데 차단이 되지 않는다면은 그것을 과연 광고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다고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저의 블로그에 한계점도 분명이 있지만 광고관리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이런 광고관리를 생각중이시라면 신중하게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물론 최대한의 효과는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관리기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했던  것이지 통계에서도 보여지듯이 문맥타겟팅 비율이 높아졌거든요.

따라서 확실한 광고관리보다는 최대한의 효과만이라도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문맥타겟팅에 중점을 둔 위 방법을 통해서 광고를 관리하셔도 괜찮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단가가 높은 광고들과 연관된 포스팅을 작성해서 위 방법을 통한 광고관리가 이루어진다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실 수도 잇겠네요. 즉 높은 단가의 CPC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죠.

어느 광고들이 단가가 높은지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CPC(클릭단가) 높이는 방법1을 참고하세요~^^


[애드센스] CPC(클릭단가) 높이는 방법 바로가기


단지 염두에두실 것은 광고노출이 아니라 광고가 노출되면 클릭이 발생해 수익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이죠?

광고의 클릭은 관심기반이 훨씬 높다는 것은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저희들이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것이 문맥으로 고단가를 노릴것이냐 아니면 저단가지만 많은 클릭을 노릴 것이냐로 선택지를 만들 수있습니다.

어느것이 나을 까요?


예를 들어 문맥타겟팅으로만 광고를 운영했을 때 광고 100노출에 1번 꼴로 클릭 되지만 단가는 1000원이고 관심기반과 게재위치등 다른 타겟팅 광고들까지 같이 운영했을 때 광고 100노출에 10번 꼴로 클릭 되지만 단가는 10원에서 100원 1000원까지 다양하다면 문맥타겟팅만을 운영하는 광고관리가 더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관심기반이나 게채위치등의 다른 타겟팅의 광고에는 10원짜리 광고가 끼어 있기 때문이죠.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최선의 선택이 안된다면 최악을 피해야합니다.

즉 관심기반 - 광고로 1000원의 단가를 계속적으로 얻어낼 수 없다면 최소한 10원짜리 광고들을 피해야합니다. 클릭률이 좋으면 뭐합니까? 그 클릭 전부 10원짜리 광고라면... 이만큼 절망적인 일이 또 있을까요?

따라서 둘 중에 선택해야한다면 문맥타겟팅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저희들이 간과한것이 있죠?

바로 관심기반이나 게재위치 등의 광고들도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완벽하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관리를 한다면 광고의 다양성과 경쟁력있는 CPC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지도 않을 까요?? 그 방법을 사용하므로써 문맥타겟팅 광고관리가 가지는 단점들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에 또 개별적으로 다루어 보도록 하죠~^^

다음 포스팅은 단가가 낮은 광고들을 차단해서 다양한 광고는 광도대로 가져가는 대신 CPC를 조금이나마 높게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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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우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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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ㅎㅎㅎ

    문맥타겟팅이 더욱 고단가라는 얘기 솔깃하네요~~^^

    저 또한 한 클릭당 0.1/0.11 이러니... 클릭수가 많아도 수익이 저조하네요.ㅋㅋㅋ 차라리 한 클릭당 1000원을 한방 노리는게 낫지...~ 후후~^^

    2014.07.01 10: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문맥타겟팅으로 고단가의 CPC를 노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구름군단님의 블로그에 방문자수가 많다면 관심기반이 더 효과적인 광고관리 방법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2014.07.01 21:21 신고 [ ADDR : EDIT/ DEL ]
  2. 한가지 질문이 있어요...^^

    현재 문맥/관심기반/게재위치 타겟팅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만약 관심기반을 비활성화 시키게 된다면 문맥/게제위치 타겟팅 두개만 광고가 진행되는건가요?

    2014.07.02 00: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질문이 있는데 맞춤채널을 삭제하고 광고가 삭제되어도 수익은 저장 되어있는건가요???

    2014.08.07 12: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당연히 저장됩니다. SKY우동님
      맞춤채널 해지시 없어지는 것은 그 채널에 광고주들이 입찰해놓은 가격이 초기화되는 것이죠. 가령 님께서 맞춤'a'를 15일동안 게시하고 해지하셨다면 15일동안 게시해서 클릭된 광고수익은 님이 고스란히 받게됩니다. 하지만 님의 맞춤채널'a'의 입찰가격... 즉 광고주들이 님의 'a' 광고위치에 광고를 게시하기위해 입찰했던 가격은 다시 초기화는 것이죠. 따라서 님의 광고위치 입찰가격이 높다면 맞춤채널의 해지여부는 신중하게 생각하셔야하겠습니다^^

      2014.08.07 17:46 신고 [ ADDR : EDIT/ DEL ]
  4. 저같은 초보자는 그냥 광고3개랑 모바일광고 1개 맞춤채널 넣고 타켓팅 하는게 좋을듯 하네요.... 너무 어렵다ㅠㅠ
    근데 입찰가격은 뭔가요???

    2014.08.07 18: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입찰가격이란 님이 맞춤채널을 이용할 경우 님의 광고 위치에 애드샌스를 통해 광고주들이 적정한 가격으로 광고단가를 입찰하는거죠.
      님의 블로그가 유명하고 인기가 있다면 광고주들을 님의 블로그에 광고를 올리고자 입찰가격을 높게해서 올리는 식으로 서로 경쟁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그래서 광고주들은 유명한 블로그에 광고를 게시할 수 있어 좋은 것이고 님은 높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좋은 것이죠.
      애드센스 광고들은 전부 이렇게 입찰방식을 가집니다^^

      2014.08.08 21:24 신고 [ ADDR : EDIT/ D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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