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센스 계정을 만들어서 처음 광고를 게재하고 운영을 하다보면 매번 비슷비슷한 광고들...

나왔던 광도들이 계속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광고의 수가 생각만큼 많지 않다는 것이죠. 하지만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이런 현상은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광고가 적은 것일 수도 있지만(즉 블로그에 다양한 광고의 문맥타켓팅이 이루어질 정도의 글들이 없는 경우) 일반적인 경우 광고게시자가 보는 광고랑 방문자들이 보는 광고랑 다르기 때문에 적어 보이는 것일 뿐입니다. 즉 저희들에게 그렇게 보이는 것일뿐 실제로는 더 많은 광고들이 저희들의 블로그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죠.그렇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광고가 타겟팅되는 경우는 문맥, 관심기반, 게제위치 등(기타로표시)이 있다.



우선 간단하게 블로그에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 즉 타겟팅괴는 경우를 살펴본다면, 

저희들의 블로그에 에드센스 광고가 타겟팅되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죠?


문맥타겟팅- 블로그 본문에 쓰여진 글에서 광고가능한 키워드들을 분석해 최대한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하는 타겟팅


관심기반타겟팅-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가 많이 검색한 키워드나 관심있게 드나들었던 사이트들과 관련된 광고를 노출하는 타겟팅( 예: 방문자가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들어오기 이전에 옷과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을 했거나 옷과 관련된 온라인쇼핑몰을 방문했을 경우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들어왔을 때 옷과 관련된 광고들이 우선노출)


게재위치 타겟팅- 블로그 운영자가 맞춤채널로 게재위치를 광고주들이 타겟팅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놓거나 혹은 광고주가 직접적으로 블로그의 게제위치를 선택해서 광고를 노출하는 타겟팅


이 외에도 언어타겟팅이라는 것도 있지만 다른 광고타겟팅보다 우선순위가 낮다고 판단되므로 굳이 언급을 하지는 않겠습니다. 한국어로된 블로그인데 영어권의 방문자가 들어왔을 때 영어권의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이 언어 타겟팅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도 관심기반 타겟팅이 가능하면 관심기반 타겟팅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다음으로 이루어지는 타겟팅이기 때문에 굳이 신경써서 생각할 필요는 없어 보이기에 알고만 있으시면 되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블로그에 노출되는 광고들의 타겟팅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에드센스를 연결하고 광고노출이 이루어진지 얼마되지 않아 여러분들이 봤을 때 비슷비슷한 광고들만 나온다고해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방문자들에게는 관심기반 타겟팅도 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훨씬 더 다양한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런 광고들은 어디서 확인을 할 수 있느냐?

확일할 수 없습니다..^^;;

아니 정확하게 말을 하자면 확인을 할수는 있지만 모든광고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가 정확하겠네요.

너무나 다양한 광고들이 노출되기 때문에 이 광고를 모두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이죠.

에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메인페이지 상단에 광고 허용 및 차단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 부분을 클릭하셔서 콘텐츠-> 광고(광고 심사 센터)로 들어가시면 여러분들 블로그에 타겟팅되어 노출되는 광고들을 볼 수 있지만 애드센스에서는 모든 광고가 보여지는 것은 아니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다 보이지도 않고요.


말이 일부 애드센스 제품이지 솔직히 왠만한 광고들은 전부 심사센터에서 제외된다.


타겟팅된 광고들을 볼 수 있는 심사센터지만 모든 광고를 볼 수는 없다.



그래도 심사센터에 들어가 보시면 상당히 많은 광고들이 노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언어로 된 광고도 보일 것이고 전혀 생각지도 못한 광고들도 타겟팅되어 노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만약 더 확실한 광고 수를 알고 싶다??

가능은 합니다.

어떤 광고들이 노출되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얼마나 많은 광고들이 노출되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것이죠. 

아래 이미지대로 광고 허용 및 차단 -> 광고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그곳에는 저희들의 블로그에 한번이라도 연결이 되었던 광고네트워크들이 쭈~욱 나열되어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1400여개 정도의 외부광고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만 살펴봐도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제 블로그에 허용된 광고네트워크수만해도 1400여개 정도 됩니다. 즉 한번이라도 노출된적이 있는 광고수가 1400여개라는 것이죠. 그리고 이것이 네트워크수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광고노출은 더욱 더 다양하고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적은 광고들로 인해 수익발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쩌나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ㅎㅎ 


여기까지만 생각한다면 ' 음~ 내가 생각하는 광고보다 다양한 광고들이 노출되고 있군~ 좋았어 잘 운영되고 있구만~' 이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생각보다 효율적으로 다양한 광고들이 노출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광고들 중에 정말 필요없는 광고들이 있다는 것이 문제인것이죠.

블로그 초기에는 다양한 광고들이 많이 노출되면 '앗사~좋구나~' 지만 블로그을 운영하다보면 정말 쓸데 없는 광고들은 없으니만 못하다는 것을 너무나 잘알고 있습니다. CPC를 있으면 있는데로 없으면 더 없는데로 다 갉아 먹는 암적인존재(?)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죠. 관심기반, 게재위치타겟팅 좋다 이겁니다. 하지만 클릭단가도 형편없는 광고들을 알아서 친절하게(?) 노출시켜주시는 애드센스에게 정말이지 고마워해야할지 화를 내야할지 모르겠다는 것이죠.


따라서 저희들은 이런 광고들을 처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CPC가 낮은 광고들의 경우 노출되지 않게끔 차단을 시켜줘야하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차단을 하느냐? 차단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간단한데... 한번에 다 포스팅하기에는 너무 방대한 나머지 차단 방법들은 시간을 가지고 차차 포스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한창 실험 중이기도 하고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