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옷을 표현하시는데 어려움이 많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초상화에서도 결코 가볍게 생각하고 넘길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게 그 형성원리라든지 표현방법을 다루어서 설명을 드려야하는 것이 맞겠지만 이 옷이라는 부분이 그 종류가 다양하고 그로인해 질감이라든지 형태적인 부분들이 매우 다양합니다. 뿐만아니라 어느위치냐에 따라서 또 어떻게 인물이 포즈를 취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태들을 가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그 종류를 나누어 설명을 드리기가 힘든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다른 털이나 물방울 등과 같이 기본적인 부분들로만 생각을 해서 기본적인 틀만을 잡아놓는 쪽으로만 생각을 한다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주름은 어떻게 형성되느냐?

옷에 주름이 형성이 되는 원리는 생각해 본다면 다른 여러가지 경우가 있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옷은 저희들이 몸을 보호하기 위해 몸위에 걸치는 부드럽운 재질의 물건을 뜻합니다. 그 재질은 면, 마, 모, 실크, 가중 등 다양한 질감과 형태를 가지지만 기본적으로 부드럽게 몸을 감싸고 있다는 것은 같습니다. 자 여기서 저희들은 옷이 부드러운 재질이라는 것과 몸을 감싸고 있다는 부분에 집중을 해야합니다. 요즘은 스키니진이나 쫄티라고 해서 몸에 딱 달라붙는 옷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몸을 감싸고 있기 때문에 옷은 표면면적이 사람의 몸보다 넓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몸이 움직이면 몸을 감싸고 있는 옷이 같이 움직이게 되고 그 작용정도에 따라 옷에는 주름이 형성되는 것이죠.


따라서 첫 번째 옷의 접힘과 펴짐.

몸에 관절이 있는 부분... 팔꿈치, 무릎, 어께, 허리, 등 몸이 꺾이는 부분에는 주름이 형성됩니다.

무릎을 예로들자면 다리가 구부러짐으로 인해서 다리를 감싸고 있던 옷이 접히게되고 그로인해 접힌 부분에는 주름이 형성되는 것이죠. 가장 일반적으로 옷에 주름이 형성되는 원리입니다.

가장 많죠?? 



두번깨로 힘이 작용하는 방향으로 주름이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옷이 접히기 때문에 주름이 형성이 되는 것이 맞지면 여기서는 힘이 주름을 만들기 위해 직접적으로 작용을 한는 것이 아니라 힘은 다른방향으로 작용을 하지만 그 힘의 반동으로인해 다른 곳에 주름이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무릎이나 어께, 그리고 여자의 경우 가슴과 같은 경우가 여기에 속하고 의도적으로 몸을 돌리거나 구부리거나 할 경우 그 방향으로 주름이 형성되는 경우가 여기에 속합니다.


                  


이 두 가지가 옷에 주름이 형성되는 가장 일반적인 형성원리가 되겠습니다.

옷이라는 부분이 부드럽기 때문에 그리고 몸 보다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몸이 움직이면 거기에 따라 움직이게 되면서 주름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제 이런 주름들이 옷의 크기, 재질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들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옷주름의 형태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위에 언급한대로 주름은 형성됩니다. 그렇다면 주름의 형태들이 각기 다르게 형성이되는데 그것은 왜 그런 것이냐? 집힘과 펴짐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런것이고 작용하는 힘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무릎이 접힌다면 무릎쪽에는 주름이 깊고, 뚜렷하게 형성이 되는 반면 무릎쪽에서 멀어지면 멀어질 수록 주름의 깊이가 얕아지고 주름이 희미하게 형성이 되기 때문에 그런것이죠. 가슴이나 어께와 같이 볼록하게 솟아있는 부분은 볼록 솟아있는 부분과 가까운 부분은 주름이 깊고 뚜렷하게 형성이되는 반면 그곳과 멀어지면 주름이 희미하게 형성이되는 것입니다. 이런 느끼은 치마와 같은 부분들을 보면 더욱 더 뚜력하게 나타나는데요.

허리쪽에는 밴드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힘이 크기 때문에 주름이 깊고 좁게 그리고 뚜렷하게 형성이 되는 반면 아래쪽으로 내려갈 수록 주름이 얕고 넓게 그리고 희미하게 형성이 되는 것이죠.



이처럼 옷에 형성이되는 주름의 형태변화는 힘의 작용정도와 위치에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그로인해 두개의 주름이 하나로 합쳐지는 경우도 있고 기하학적인 형태들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 것이죠. 

특히 기하학적인 형태들을 만들어내는 이부분들은 조금 더 자세하게 다룰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각 부분의 작용하는 힘의 크기와 그 힘들이 만나서 상쇄되거나 보강되는 부분들 그리고 그에 따른 옷의 형태변화들까지 다루어야하기 때문에 설명하는 저도 힘들고 그것을 보고 이해를 해야하는 여러분들도 힘듭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것만을 알고 나머지 기하학적인 형태들은 이해보다는 그냥 단순히 형태를 그대로 옮겨서 표현하는 정도로만 생각을 하시고 표현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옷주름의 형성원리-

                         


여기까지 기본적으로 옷에 형성이되는 주름의 형성원리와 주름의 형태변화의 요인을 살펴봤습니다.

주름표현에 앞서 알아두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설명을 한 것이기 때문에 꼭 이해를 해야겠다. 외워야한다기 보다는 [이렇게 주름이 만들어지는 구나]정도 짚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는 형태를 생각하면서 주름적인 느낌을 주는 것을 알면 되는 것이죠.

그런 부분들은 영상을 보면서 직접 표현을 해보시거나 아니면 표현방법을 살펴보는 것으로 이해를 해주세요.


기본적으로 주름은 평평했던 면에 힘이 작용을 하면서 볼록~볼록~하게 형태가 변한것을 말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변하는 양감의 변화를 기본으로하는 원기둥의 형태적양감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은 부드럽게 변하는 톤의변화가 되는 것입니다.




<옷주름표현-1>

                        

<옷주름표현-2>

                        


오랜만에 만든 강좌영상인데.. 역시 이런 강좌영상만드는것이 제일 재밌고 좋네요...^^

제가 그림을 그릴 때 어떻게 표현을 하는지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도되고 말이죠~ 자주 찾아뵈었으면 합니다..ㅎㅎ 그나저나 포스팅하면서 보니까 오늘이 블랙데이더군요. 발렌타인데이 때 초콜릿도 못받았는데... 

아 오늘 집에서 짜파게티나 끓여먹어야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강좌보며 연습하고있습니다
    엄청 도움이 됩니다
    저도 짜파게티 먹고 분발해야겠습니다 ㅋ

    2014.04.15 17: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오 이강좌는..ㅋ
    잘볼게요!

    2014.04.17 18: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