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피부와 같은 느낌으로 초상화를 그려보고 싶나요?

그런 느낌을 어떻게 표현을 할 것인가 궁금하신 분들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런 실제피부와 같은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기분적인 부분을 한번 다루어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른 피부의 형태를 가질 것입니다. 성별에 따라? 나이에 따라서 말이죠. 하지만 표현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같으니까요. 그 부분을 이번시간 기억을 하셨으면 합니다. 기본적으로 피부는 다각형의 형태를 가집니다. 그냥 바라보는 사람의 얼굴에선 이런 피부의 느낌들을 잘 느끼지 못하지만 어느 한 부분을 크게 확대해서 본다면 피부가 다각형들의 조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그것이 부드러운 피부든 거친피부든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그런 조합들을 가지는 것입니다. 단지 거친피부의 경우 다각형의 형들이 조금 더 다양한 형태를 가지는 것일 뿐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피부는 다각형들의 조합인데 이런느낌이 나게끔 표현을 하는 것이 실제 피부와같은 느낌을 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그런 느낌은 어떻게 주느냐?? 바로 피부의 양감을 생각해서 표현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즉 피부를 단면적으로 잘라서 생각을 했을 때 아래 이미지와 같은 양감을 가진다는 것이죠.





물론 조금 과장이 되었지만 어쨋든 위 이미지와 같은 양감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빛이 작용을 했을 때 피부에는 밝은 부분이 생겨나면 어두운 부분들도 생겨나게 되는 것이고 그런 밝고, 어두운 부분들의 대비로 인해 저희들이 피부를 거칠다라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들이 거친느낌의 피부질감을 얻기 위해서는 밝은 톤과 어두운 톤을 적절하게 표현을 해줘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우개를 이용해서 밝은 부분을 그리고 연필을 이용해서 어두운 부분들 표현하면서 최종적으로 다각형들이 조합되어 있는 형태로 만들어 주시면 되는 것이죠. 크게 피부를 표현방법은 두 가집니다. 톤을 표현하고난 뒤에 피부를 표현하는 방법, 나머지 하나는 피부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면서 명암까지 같이 표현하는 방법인 것이죠.



지우개를 이용한 피부표현   







◀ 명암을 표현하고난 뒤에  피부를 표현하는 방법은 끝이 뾰족한 지우개가 주로 사용이 되는 표현도구 입니다. 물론 표현을 하고난 뒤에 연필을 이용해서 다듬어줘야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지우개를 이용해 피부의 형태, 결의 형태들을 결정해나가는 것이죠, 따라서 한번 표현되엇던 톤을 지워 주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지워지는 부분들의 형태가 뚜렷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느낌적으로 흐릿하며 부드러운 느낌이 강합니다.


연필을 이용해 피부표현   






◀ 연필을 이용해 직접적으로 피부의 형태들을 표현해나가는 방법은 피부에 형성되어있는 밝은 부분들을 남겨놓고 어두운 부분들 위주로 표현을 해나가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을 밝은 부분을 남겨놓고 표현을 하기 떄문에 밝은 부분의 형태가 뚜렷하고 밝아서 톤의 대비가 강하게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로 지우개를 이용한 피부표현 방법보다 조금 더 선명하고 거친느낌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든 관계는 없습니다. 각각의 표현방법의 장단점들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기본적인 표현방법들이 이렇구나정도로 생각을 해주시고 여러분들에게 맍는 방법을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두 개의 표현방법을 동시에 사용을 하셔도 되죠? 어두운 부분의 피부형태, 피부결을 표현하실 때는 지우개를 이용한 방법을 사용해주시면 되겠고 밝은 부분을 표현하실때는 연필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는 것이죠.


왼편 : 지우개를 이용한 피부표현 오른편 : 연필을 이용한 피부표현




             


             





-사실적인 피부표현방법을 이용한 실제표현영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무법쟈

    원했던강좌!
    감사합니다

    2014.03.23 20: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시간날때마나 강좌보고있어요
    정말 명쾌하게 가르쳐주시는것같애요
    페업하셨다니 홈페이지글 안올리신다는건지?
    아쉽네요 ┏(-_-メ)┓
    잘배우고 있습니다 ㅋ

    2014.04.04 21: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ㅎㅎ 아니요 영래님~^^
      제가 이전까지 하던 사업이 있었는데 새로운 일을 위해 부득이하게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에 강좌들은 자주는 아니더라도 시간날 때마다 올릴 것입니다~ 그러니까 가끔씩 놀러오세요~ㅎ

      2014.04.05 02:49 신고 [ ADDR : EDIT/ DEL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