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살짝 옆에서 바라본 눈의 형태를 한번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상화를 그리다보면 생각외로 많이 그려지게되는 눈이니까요. 신경써서 봐주셨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즘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쌍꺼풀 없는 눈이 거의 없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번 이미지의 경우 쌍꺼풀이 없는 눈으로 최근의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쌍꺼풀만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비슷한 형태변화를 가지기 때문에 눈의 형태변화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큰 차이점은 없으리라 생각을 하니까요. 주의깊게 봐주세요~^^





눈의 기본형태 알기 포스팅 바로가기


시점의 따른 형태변화 part-1 part-2 포스팅 바로가기


그럼 이번시간 본격적으로 위에 보이는 눈의 형태를 한번 표현해보도록하겠는데요.



초상화그리는법

▲ 이미지를 보고 눈의 길이를 설정해서 종이 위에다가 표시해줍니다. 이때 눈의 길이를 위쪽 눈의 윤곽선과 아래쪽 눈의 윤곽선이 만나는 부분까지를 눈의 길이로 할 것인지 아니면 눈초리 쪽으로 형성되었는 어두운 명암의 형태까지 눈의 길이로 설정을 할 것인지 선택을 표현을 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는 눈초리에 형성된 명암의 형태 윤곽선 끝점까지 표현한 것이 되겠습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그런다음 위쪽과 아래쪽 눈의 윤곽선에서 가장 볼록한 부분의 위치... 다시말해서 가장 선의 변화가 크게 일어나는 부분을 그대로 종이 위에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빨간원으로 표시된 부분들이 되는 것이죠.


초상화그리는법

▲ 종이 위에 표현된 눈의 길이와 크기에 맞춰 눈의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해주시고 위쪽 눈꺼풀의 면적을 이용해서 눈썹의 위치를 얻어냅니다.



초상화 그리는법   



























◀ 눈썹의 형태까지정확하개 표현하시고 형태를 잡을 때 그었던 불필요한 선들을 깨끗치 지워서 명암넣기를 준비해줍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눈썹으로 기준톤을 표현해주시고 그 기준톤을 이용해 눈주위로 기본적인 명암을 표현해줍니다.

기본적인 눈의 형태에서 다루었던 눈의 양감을 생각하시면서 명암의 위치와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을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눈그리는법

▲ 기본적으로 눈주위 명암표현이 끝이나면 눈의 윤곽선, 눈동자 등을 표현해서 눈의 형태를 정확하게 사실감있게 표현을 해줍니다. 그런 다음 눈주위로도 명암을 한층 더 뚜렷하고 강하게 표현을 해주시면 됩니다.


눈그리는법

▲ 그런다음 속눈썹을 해칭선을 이용해서 표현해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인물의 경우 눈자위, 눈동자쪽으로는 속눈썹이 보이지 않습니다. 정확하게는 위쪽 눈꺼풀의 그림자와 눈동자의 어두운톤 때문에 보이지 않느 것이지만 어찌되었든 이번 인물의 경우 눈초리 쪽으로만 속눈썹이 보인다는 것을 감안해서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쪽 속눈썹도 마찬가지로 분명 돋아나와 있지만 그 수가 적고 가늘어서 눈에 잘 띄지 않든 다는 것을 감안해서 표현을 해주세요.


눈그리는법

▲ 마지막으로 눈썹 역시 해칭선을 이요해서 조금 더 사실감있게 표현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특히 인물의 경우 눈썹 중앙부로 조금더 눈썹의 숱이 많아 어둡고 진한톤을 가지니까요. 그 점 감안을 해서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고

댓글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