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래쪽에서 올려다 본 입의 형태를 한번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초상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많이 그려지는 형태는 아니지만 알고 있으면 좋겠죠? 그리고 한번쯤 표현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아래쪽에서 올려다 봤을 때 눈의 형태를 그려보도록 하겠는데요. 기본적으로 눈이랑 입은 같은 형태를 가집니다. 즉 세부적인 형태들은 다르지만 그 기본이 되는 형태는 같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반쯤 갈라진 공...


입의 기본적인 형태를 알고 싶은신 분들은 아래 바로가기를 눌러 기본형태를 설명하는 포스팅을 봐주세요~^^


입의 기본형태 알기 포스팅 바로가기 


시점의 따른 형태변화 part-1 part-2 바로가기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위에 보이는 입을 한번 그려보도록 하겟습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이미지에서 양쪽 입꼬리의 높이를 측정하면 오른쪽, 왼쪽 입꼬리가 같은 높이에 위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의 길이만 생각해서 양쪽 입꼬리를 같은 높이 위에 위치하게끔 표현을 해줍니다. 이때 아래쪽 입술의 윤곽선은 시점이 아래쪽으로 위치하기 때문에 직선의 형태로 단순하게 형성되므로 바로 그 윤곽선을 표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그리기

▲ 표현된 아래쪽 입술 윤곽선에서 위쪽 입술의 윤곽선까지 면적을 측정해 치아가 들어갈 부분의 면적을 정확하게 얻어냅니다. 이 크가 정확해야지만 치아의 형태가 달라지지 않고 이미지와 같은 형태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신경을 써서 측정을 해줍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입 중앙부에 수직선을 하나 그어 입을 2등분하고 그 수직선을 기준으로 해서 이미지에 맞게 치아의 면적을 나누어줍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나누어진 치아의 면적에 맞춰 치아의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해줍니다. 나아가서 위쪽 입술의 윤곽선도 같이 표현을 해줍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표현된 위쪽입술 윤곽선을 기준으로 윗입술의 면적을 측정해서 표현하고 윗입술의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해줍니다. 크게 왼쪽, 중앙, 오른쪽의 면적을 구해서 입술의 면적을 표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 입술의 경우 그 면적이 상당히 좁고 또 윤곽선은 직선의 형태를 띤다는 것을 생각해서 간단하게 표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형태표현이 끝이나면 입술에 기준톤을 표현해서 명암표현을 준비합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입술에 표현된 톤을 기준으로 입주위로 톤을 표현해 입의 양감을 살려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번 입의 형태의 경우 시점이 아래쪽에 위치를 하기 때문에 입주위에서 가장 어두워야 할 부분인 아래입술 아래쪽이 정면으로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그 부분의 톤이 상대적으로 정면에서 바라본 입을 표현할 때보다 밝은 톤을 가지니까요 그부분 염두에 두시면서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치아가 본래 하얀색이지만 명암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치아부분에 명암을 표현합니다. 윗입술 윤곽선 부분은 상대적으로 빛이 직접 닿는 부분보다 윗입술의 그늘이 형성되어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두운 톤을 가집니다. 따라서 위쪽 입술 윤곽선에서 아래쪽으로 톤의변화를 주시면 어렵지 않게 치아의 톤을 표현하실 수 있습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치아에 어두운 톤을 표현했다면 이제는 하이라이트를 표현해서 양감을 살려주시면 됩니다.

이미지를 보시면서 밝은 부분의 형태, 위치들을 살펴보시고 정확하게 표현을 해주세요



초상화그리는법

▲ 윗입술과 아래입술의 양감을 살려주고 중간중간 눈에 띄게 보이는 주름의 형태를 확실하게 표현해줍니다. 



초상화그리는법

▲ 마지막으로 입술에 하이라이트를 지우개를 이용해서 표현해주시고 연필로 지원진 하이라이트를 다듬어서 입술의 양감을 조금 더 사실적으로 만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 자세한 부분들은 영상을 팜고하세요~^^)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