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9일 리더스타임에서 CPT라는 새로운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이후 그 광고페이지에서 체류한 시간을 가지고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의 새로운(?) 타입의 광고 였습니다.

정확하게는 새로울 것도 없는 광고죠. 정책이나 광고 단가를 측정하는 기준에 있어서 철자 하나만 바뀌었다 뿐이지 CPC광고와의 차이점이 없어 보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습니다만 그래도 그 수익률을 보고 싶어 가입을 신청하고 광고를 블로그에 게시를 하기 시작했죠.

게시한지 이제 일주일... 솔직히 일주일 광고를 게시하고 이 광고가 <좋다><좋지 못하다> 평하기는 어렵습니다. 최소 몇달의 누적된 통계치를 얻어야 하겠죠. 하지만 저는 과감히 광고게시를 중지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노출은 이루어지지만 클릭이 잘 발생하지 않는 것이죠. 물론 광고들의 위치상 눈에 잘 띠지 않는 사이드바 하단이나 본문 제일 아래쪽에 위치를 시켜놓았기 때문에 클릭률이 낮았을 것입니다. 전적으로 저의 잘못인거죠. 

그리고 하루에 평균 100명~200명이 찾아오는 블로그에서 무슨 높은 클릭률을 바랄까요~^^;;

하지만 우선 애드센스 계정이 살아있는 시점에서 애드센스의 광고들을 대신해 좋은 자리 배치를 하기에는 저에게 엄청난 모험이기 때문에 광고배치를 바꿀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당장 방문자수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수 있는 능력도 안되기 때문에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광고게시를 중지하기로 마음 먹은 것입니다.





그럼 그냥 달아만 놓으면 되지 꼭 광고게시를 중지해야될 필요가 있느냐? 물어보신다면 두 가지...

이런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었던 결정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1. 광고의 다양성입니다. 


아직 새롭게 시작하는 입장인 리더스타임이기 때문에 광고주의 수가 생각만큼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이것은 광고매칭이 잘 되지 않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즉 다른 위치의 광고배너에서 같은 광고가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죠. 어떤 때는 '리더스타임 CPT광고' 를 하루 왠종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것을 보고 아직은 힘들겠구나라는 것을 느낀 것이죠. 물론 요즘도 새로운 광고들이 계속해서 신규 런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조금 씩 좋아질 것으로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라는 것이죠. 조금 더 리더스타임이 거대해지면 그 때 가서 광고를 게시할지 말지 여부를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클릭당 단가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광고인지 모르겠지만 클릭한번에 1,200이란 단가를 가지더군요. 사이트를 둘러본 시간도 43초밖에 되지 않는데 말이죠...^^  뭐 이 역시 광고마다 다르겠지만.. 그래도 운영만 잘한다면 굉장히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빨리 리더스타임이 거대해지길 바라봅니다.



2. 서비스의 질


어제 밤 늦게부터 리더스타임의 서버가 다운된 것 같던데... 반나절이 지나도록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리더스 타임의 광고를 불러오는 시간이 늦어지면서 블로그 자체도 페이지를 읽어내는데  엄청난(?) 시간을 걸리더군요. 



이러면 블로그 운영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참 난감합니다. 이것은 바로 엄청난 이탈률을 만들어내기 때문이죠. 정상적인 분석값을 얻어낼 수 없으면 블로그를 끌고가야할 방향을 잃어버립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을 감안을 하고 분석을 해도 되겠지만 문제는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오늘처럼 반나절이 지나도록 서버복구가 안된다면... 생각을 해봐야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다른 광고들에게도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페이지는 어떻게해서 열리더라도 리더스타임 광고는 말할 것도 없이 타사의 광고들까지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을 일일이 케어할 수 없는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리더스타임 광고를 게시해야하느냐?] 하는 부분에 '의문부호'를 던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따라서 일단은 리더스 타임 광고 일체를 내렸습니다. 노출대비 클릭률도 낮을 뿐더러 노출되는 광고가 한정적이며 무엇보다도 어제와같은 서버다운이 일어나면 블로그와 블로그내 타사 광고들에게까지 타격을 입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리더스타임 광고를 중지 합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난 후에 리더스타임내 운영이 어느정도 안정권에 들어 가게되면 그 때가서 광고를 게시여부를 생각해봐야겠네요.






신고

댓글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