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구들 애드센스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 CPC(클릭당 비용)라고 저희들이 일반적으로 클릭단가라고 하는 것을 어떻게 높이느냐 하는 것을 다루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PC를 높여야만 하는 이유~  예상 수입 = CPC × 클릭수 이기 때문입니다.

즉 클릭이 많다면 CPC에 따라서 수익이 천차만별이 되기 때문이죠. 똑같이 1000번의 클릭이 발생했더라도 

CPC가 1달러면 1000달러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고 CPC가 0.1달러면 100달러의 수익밖에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용돈벌이정도가 아니라면 CPC을 높여야하며 높은 CPC를 유지하기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럼 CPC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느냐?

먼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정책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광고에는 CPM광고도 있지만 대부분 CPC광고로 클릭이 발생을 해야지만 광고주가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인 것입니다. 즉 소비자들로 하여금 어떠한 활동을 요구하는 것이죠. 그것이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해서 사이트의 그냥 둘러보는 것만 되었든 아니면 회원가입을 하든 더 나아가 상품구매까지 이루어진든 말이죠. 즉 애드센스의 광고주들은 어떠한 효과를 원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광고주들이 원하는 소비자들의 활동을 얻지 못한다면 광고주들 입장에서는 광고비를 투자할 이유가 없어지겠죠? 광고의 단가가 내려가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애드센스는 '스마트프라이싱' 이라는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광고단가를 정하는 방법인거죠.

광고를 클릭한 방문자(소비자)가 얼마나 오래 홈페이지 이곳저곳을 돌아다녔느냐?(무효클릭이냐? 아니냐?) 얼마나 많이 회원가입을 했느냐? 얼마나 많이 구매로 이어졌느냐 하는 것을 추적해서 투자대비 광고효율을 통계내는 것입니다. 보통 쿠키를 가지고 30일간 추적을 합니다. 아무튼 그렇게 통계된 자료를 가지고 거기에 맞춰 광고 단가를 측정하는 것이죠. 


가령  'A'라는 사람의 블로그에 노출된 어떤 상품광고에 1,000번의 클릭이 발생했고 700명이 가입을 했으며 그 중 300명이 상품을 구매했다고 가정합니다. 

같은 상품광고지만 'B'라는 사람의 블로그에서는 1,000번의 클릭에 300명만이 가입을 하고 그 중 70명만이 상품을 구매했습니다. 그럼 광고주 입장에서는 'A'라는 사람의 블로그가 광고를 노출 시켰을 때 투자대비 효율이 'B' 라는 사람의 블로그보다 높은 것입니다. 당연히 'A'라는 사람의 블로그에 광고를 달려고 하겠죠. 상대적으로 'B'라는 사람의 블로그에 광고를 줄일 것입니다. 


CPC광고가 기본적으로 bidding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대비 광고효율이 좋은 'A'라는 사람의 블로그로 광고주들이 몰리게 되고 그로인해 입찰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클릭단가는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B'라는 사람의 블로그는 입찰경쟁률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고 자연스럽게 클릭단가는 내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CPC(클릭단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 내 블로그에 노출되는 광고를 방문자들이 클릭했을 때 광고주들에게 투자대비 광고효율을 높여주는 것' 입니다.

감이 오시나요?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이 잘 알고 관심있는 분야에 클릭단가가 높은 광고가 많은 것이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클릭단가가 높은 광고들과 관련된 포스팅을 아주 정성스럽게 작성을 하는 것도 또 한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C(클릭단가)높이는 방법 1 = 클릭단가가 높은 광고에 관련된 글을 정성스럽게 작성한다.


그럼 클릭단가가 높은 광고는 어떤 것이 있나??

단가가 높은 광고로는 병원, 보험, 성형 등 소수지만 높은 경제적 비용이 요구되는 광고나 오랜기간 계약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단가가 낮은 광고는 쇼핑, 게임, 서예(?) 등과 같이 다수의 소비자가 원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경제적 비용이 요구되는 것, 많이 이들이 원하지도 높은 경제적 비용도 요구되지 않는 광고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애드센스 CPC광고 단가를 알아보자



애드센스 CPC광고 단가를 보기 위해서는 애드워즈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구글애드워즈 - 바로가기


애드센스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으니까 들어가서 보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해서 들어가면 메인페이지 위쪽으로 도구가 보입니다.  


1. 도구-> 키워드플래너


                       

2. 옵션에서 새 키워드 및 광고그룹 아이디어 검색 클릭~


3. 제품 또는 서비스에 본인이 검색하고자하는 키워드 검색

           

4. 결과 검색결과 보기

                         ▲ 보험으로 검색을 해본결과 가장 높은 단가는 7,355원입니다. 

                          가장 낮은 단가도 1,035나 되네요.


여러분들이 가장관심있고 또 가장 잘아는 분야의 CPC단가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시고 CPC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시면 되겠습니다.





CPC(클릭단가)높이는 방법 2 = 맞춤채널을 이용한 블로그 어필


쉽게말해서 '제 블로그는 컴퓨터 및 가전체품과 관련된 정보와 상품리뷰를 하는 블로그입니다' 하고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가 노출되었을 시 곧바로 소비자의 활동을 끌어낼 수 있는 경쟁력이 있는 블로그라는 것을 구글 애드센스 관련 광고주들에게 어필하는 것이죠. 그럼 그것을 보고 광고주들은 타겟팅을 통해 우선적으로 광고를 올리는 것입니다. 꼭 클릭단가가 높은 광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를 알리고 또 조금 더 블로그글드의 내용들과 연관되는 광고들을 우선 노출시키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맞춤채널은 어떻게 설정하느냐?


1. 구글 애드센스 홈 -> 내 광고




2. 내 광고 -> 콘텐츠 -> 맞춤채널



3. 맞춤 채널 페이지에서 새 맞춤 채널 클릭




4. 맞춤채널의 이름, 광고단위를 선택 -> 타겟팅을 체크 ->광고게제위치 ->

   광고위치 -> 설명 -> 저장


▲ 빨간색으로 표시된곳이 광고주들에서 어필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광고가 어떤 블로나나 홈페이지에 들어가느냐? 광고의 위치는 어디냐? 그리고 블로그를 여러분들만의 색깔로 멋지게 어필하시면 됩니다. 



5. 맞춤 채널 페이지에서 타겟팅 활성여부를 확인~ 끝



여기까지 맞춤채널을 이용한 광고주들에게 자신의 블로그를 어필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이 맞춤채널이 좋은 점은 조금 더 효과적인 광고 관리가 가능하면서 높은 단가의 광고를 쉽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높은 단가를 오래도록 쉽게 유지하느냐?


가령 여러분들의 블로그가 한가지 주제가 아니고 다양한 주제라고 가정합니다.

컴퓨터, 다이어트, 재테크 


그럼 이것들을 맞춤채널로 하나씩 떼어냅니다. 다시말해 같은 좌측상단, 같은 크기의 광고지만 광고단위를 컴퓨터, 다이어트, 재테크로 세개를 만드는 거죠. 그리고 각각 하나씩 맞춤채널을 설정합니다. 하나는 컴퓨터와 관련된 블로그라고 광고주들에게 소개를 하고 다른 하나는 다이어트에 관련된 블로그라고 소개를 하고 또 다른 하나는 재테크에 관련된 블로그라고 소개를 합니다. 그럼 각각의 맞춤채널에 광고주들이 광고를 요청할 것입니다. 자 여기서 컴퓨터랑 관련된 글을 쓸때는 컴퓨터에 맞춤채널되어 있는 광고단위의 코드를 본문에다가 바로 삽입합니다. 다이어트와 관련된 글을 적으면 다이어트에 맞춤 채널된 광고를 삽입하는 것이고요. 그럼 광고주들이 요청했을 컴퓨터와 관련된 광고나 다이어트에 관련된 광고가 각 카테고리에 맞게 우선적으로 노출되겠죠? 본문과 연관된 광고라면은 클릭이 발생할 확률도 높고 또 광고주가 기대하는 회원가입이나 구매로 이루어질 확률도 높습니다. 당연히 클릭단가는 높아지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를 돌려막기 하는 것보다 클릭단가를 계속해서 높게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효과적으로 광고관리가 가능한것이죠.



따라서 꼭 클릭단가가 높은 광고에 관련된 글을 쓰기보다는 이렇게 자신의 블로그의 특성과 장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광고주들에게 어필해서 단가가 높은 광고들을 끌어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CPC(클릭단가)높이는 방법 3 = 적절한 광고 배치를 이용한 클릭률 높이기


이 방법은 위에 언급한 방법1과 방법2가 갖추어 졌을 때 비로소 진정한 효과가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지 않고 질 떨어지는 포스팅이나 광고와의 관련성이 없는 포스팅을 해놓고 눈에 띠는 광고들로 클릭을 유도한다면은 개중에는 단가가 높은  광고들도 있겠습니다만 결국 그저그런 광고들만 노출되는 것이죠. 원래부터 CPC단가가 낮은 광고들만 게재됩니다. 그렇게 되면 광고배치도 좋고 클릭률도 좋지만 정작 수익은 쥐꼬리만큼 받게되는 것이죠. 따라서 최적의 광고 효율을 얻어낼 수 있는 블로그 상태를 만들어 놓고 적절한 광고배치를 한다면은 더 높은 클릭률과 높은 CPC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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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우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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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완전 정독했습니다!
    지금까지 본 애드센스 CPC분석중에 가장 구체적이로 자세히 설명해 주신거 같아요^^
    처음에는 그냥 간단히 블로그에 대충 글쓰고 광고달면 돈벌릴줄알았는데
    역시 세상에 쉬운게 없네요~ ㅋ
    혹시 한개의 애드센스 계정에서 3개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단다면 CPC 단가가 많이 낮아질까요?

    2014.03.04 10: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전부 같은 광고를 게시한다라고 가정을 했을 경우...3개의 블로그를 전부 유익한 정보를 바탕으로 잘 관리 하신다면 CPC단가의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 중 하나의 블로그만이라도 광고주 입장에서 투자대비 효율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그 영향은 효율좋은 다른 블로그에게도 미치기 때문에 CPC단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가령 카메라 상품리뷰를 다루는 블로그랑 카메라의 사진찍는 기술을 다루는 블로그는 광고효율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그럼 카메라 상품리뷰를 다루는 블로그에서 아무리 광고대비 효율이 좋더라도 나머지 하나의 블로그에서 효율을 이끌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CPC단가를 까먹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왠만하면 광교효율이 좋은 블로그를 주력으로 삼고 살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블로그들도 포기하지 못하시겠다면 위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맞춤채널로 어느정도는 CPC단가를 관리 하실 수 있으리리라 생각을 합니다

      2014.03.04 13:19 신고 [ ADDR : EDIT/ DEL ]
  2.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전부 같은 광고는 아니고
    하나의 애드센스 계정에서 광고 코드를 각각 생성하여
    블러그에 달아도 똑같은 현상이 나타 날까요?
    그리고 클릭없이 페이지뷰만 계속 올라가는 광고의 경우(예를 들어 사이드바 광고)그냥 없애 버리는게 도움이 더 될까요?
    저같은 경우에 2개의 블로그는 주력으로 키우고 있고
    나머지 1개의 블로그는 테스트 형식으로 따로 광고코드를 생성해 2개달아 놓고 이것저것 시도해 보고 있거든요...
    현재 제 CPC는 0.06달러도 안되네요;;;
    블로그 1개만 운영할때는 그래도 0.3~1달러는 나왔던거 같은데...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해서 방문자가 더 늘어나서 클릭이 많아져 수익이 늘줄 알앗는데 클릭은 하루에 5~10번정도 있는데 CPC때문에. 예전보다 못한거 같아서요;

    2014.03.04 15: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죄송합니다~^^;; 이제야 봤네요.
      우선 답변드리자면 블로그마다 광고코드를 각각 생성하셨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그것은 다른 광고가 되는 것이죠. 즉 광고코드마다 계정아이디 뿐 아니라 개별적인 추적코드가 삽입됩니다. 그것을 추적해서 광고대비효율을 통계내는 것이죠. 따라서 각각의 광고를 따로 설정하셨다면 블로그끼리 CPC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에는 CPC광고 뿐아니라 CPM광고도 있습니다. 단가는 형편없지만 1000페이지뷰마다 수익이 발생을 합니다. 따라서 꼭 없애필요는 없습니다. 광고가 노출된다고 CPC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니까요. 단지 CTR에 영향을 주겠죠..^^;; 그냥 위치를 조금 바꿔 보시는건 어떠세요??

      2014.03.05 00:07 신고 [ ADDR : EDIT/ DEL ]
  3. 훈훈하게

    잘 읽었습니다.머리에 쏙쏙들어 오네요.앞으로도 쭉~좋은글 기대하겠습니다.^^

    2014.03.15 13: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컴공게이

    글을 잘봤습니다. 에드센스에 관한 이해가 깊어진 것 같습니다.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1. 구글 에드센스는 단순 클릭과 회원가입이나 구매로 이어진 클릭의 광고비 차이가 없나요?
    2. 클릭 당 단가가 2000원이라고 가정한다면 유명 블로그든 비유명 블로그든 총 광고비는 클릭수에만 영향을 받는 건가요? 물론 하나의 광고(단가 2000원)만 24시간 나온다고 가정했을 때요.

    2014.05.25 06: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답글이 늦었네요~죄송합니다. 컴공게이님
      컴공게이님의 질문에 답을 드리자면 구글광고에 맞춤채널을 설정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어느정도 기간까지는 클릭만 이루어진다면 그 클릭당 비용은 구매로 이루어지거나 그렇지않거나에 관계없이 클릭된 비용.. 즉 광고주가 입찰한 가격 그대로 수익으로 지급받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이 지난다음에는 컴공게이님의 블로그에서 광고효율(회원가입이나 구매 등)에 따라서 스마트 프라이싱정책이 운영되고 그로인해 블로그에 올라가는 광고의 입찰단가를 조정받게됩니다.. 라고 많은 사람들이 믿고있고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정확한것은 클릭후 활동과 관계없이 클릭비용만을 저희들은 수익으로 지급받습니다.

      2014.05.27 21:18 신고 [ ADDR : EDIT/ DEL ]
    • 두번째 질문은 제가 잘 이해를 하지 못하겠는데.. 단가가 2000원인 광고가 하루종일 노출되고 클릭된다면 클릿수만큼 단가가 곱해져 수익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유명블로그라고 그 클릭비용을 그대로 지급하고 비유명 블로그라고 클릭비용을 낮춰서 주고 그런 것은 없습니다. 즉 단가가 처음부터 2000원이라고 정해져있다면 똑같이 지급받게 됩니다. 단 블로그마다 광고효율이 좋은 블로그가 있고 그렇지 않은 블로그가 있을 텐데 그럴땐 광고주들끼리 광고효율이 좋은 블로그에 광고를 노출하기위해 입찰경쟁을 하게되고 그로인해 처음부터 광고클릭단가가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이점 유념하시고 컴공게이님의 블로그에서 광고효율이 높아질 수 있도록 운영을 하셔서 광고주들의 입찰경쟁을 이끌어내시기 바랍니다~^^

      2014.05.27 21:23 신고 [ ADDR : EDIT/ DEL ]
  5. 아... 포스팅할적에글이중요하군요!cpc가1달러되면대박일텐데!!

    2014.06.26 00: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구름군단님 ^^
      단가가 높은 키워드와 관련된글들을 쓴다면 CPC 1달러도 우습죠~

      2014.06.27 22:58 신고 [ ADDR : EDIT/ DEL ]
    • 그렇군요.. 앞으로 포스팅 할 적에 글을 잘 써야겠어요..ㅎㅎㅎ
      좋은 정보 잘 얻어갑니다..^^

      2014.07.01 10:08 신고 [ ADDR : EDIT/ DEL ]
  6. 자세한 포스팅에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2014.07.10 17: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여러모로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특히, 구글 애드워즈나 맞춤채널 사용법은 평소에도 궁금하긴 했는데... 별 관심을 못 가지고 있었는데 나우즈라님 덕에 좋은 정보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4.08.01 09: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글 너무 잘읽었습니다. 구글 에드센스의 실질적인 내용에 대해 가장 명확하게 설명해주신것 같네요.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2014.08.11 21: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4.08.27 17: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좋은 ㅈ어보 감사합니다~

    2014.10.16 13: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비밀댓글입니다

    2015.10.02 17:48 [ ADDR : EDIT/ DEL : REPLY ]
  12. 비밀댓글입니다

    2015.11.07 15:09 [ ADDR : EDIT/ DEL : REPLY ]
    • 반갑습니다. 삶의길님! 우선 제게 애드센스 운영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하실만큼 저를 애드센스 고수(?)로 봐주신 점은 감사하게 생각합니다만 저도 역시 이것저것 실험하고 알아가는 평범한 사람일 뿐입니다.ㅎㅎ 절대 찾아 오실 정도로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죠..^^;; 죄송합니다. 한가지만 말씀드린다면 유투브 계정을 같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만 운영하시는데 100클릭에 00달러 정도라면 문제가 있는 듯 보입니다. 적어도 3배 이상은 더 수익이 나야 하는게 당연한데 말이죠. 삶의 길님 블로그에 포스팅 질을 조금 높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15.11.08 18:23 신고 [ ADDR : EDIT/ DEL ]
  13. 비밀댓글입니다

    2016.03.22 15:52 [ ADDR : EDIT/ DEL : REPLY ]
    • 유투브의 경우는 맞춤채널을 설정하지 못하기에 cpc단가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다만 유입율이 많은 영상, 이탈율이 적은 영상 등 좋은 영상을 많이 올리는 방법이나 광고를 스키하지 못하게 설정을 해준다거나 영상 중간중간 광고를 더 넣어준다거나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만 이런 경우는 이탈율만 늘어날 뿐이죠.
      그러니 유투브의 경우에는 다른 것 없어 보입니다. 좋은 영상을 꾸준하게 많이 올리신다면 .. 그래서 구독자가 어느정도 쌓이신다면 수입은 cpc와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유투브는 구독자싸움이니까요..^^

      부디 서니님 좋은 영상 만드셔서 많은 수익얻으시기 바랍니다.

      2016.04.04 15:51 신고 [ ADDR : EDIT/ DEL ]
  14. 분석 잘해놓으셨네요 기존에 스크랩 해뒀다가 지금 정독합니다

    2016.06.21 20: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고급정보 잘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도움이 많이될거같습니다. 저같은 초보도 이해가 쏙쏙~되네요. 여태 본 애드센스 관련글중 최고네요!

    2016.07.28 07: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고급정보 감사합니다.

    2017.10.10 16: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