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위에 보이는 귀를 한번 표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귀의 형태가 어떤 형태이냐? 

저기 옆에 짝사랑하는 여자가 앉아있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그녀 모르게 힐끔힐끔 그녀를 쳐다봅니다. 하나같이 예쁘게 생겼습니다. 눈도 예쁘고 코도 예쁘고 입도 예쁩니다. 어께까지 내려오는 길게 기른 머리카락도 윤기나게 찰랑 거립니다. 그 머리카락 사이로 귀가... 귀가... 귀가 안보이는 군요....ㅡ,.ㅡ 

머리카락에 가려있어 귀가 보이지 않습니다.

...

아~ 다시 자세히보니 머리를 묶고 있었네요~^^ 묶은 머리가 찰랑거렸던 것입니다.

이제야 귀가 보이네요~ㅎㅎ 귀도 참 예쁘군요.

이 때 귀의 형태입니다. 


즉 인물의 옆모습을 바라봤을 때 보여지는 귀의 형태 인것이죠. 오늘은 이 귀의 형태를 한번 그려볼 것입니다.

꽤나 복잡하게 생겼죠?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귀라는 부분이 굉장히 쉬운 부분에 속합니다. 인체해부를 보신 분들이라면 이해를 쉽게 하시겠지만 귀라는 부분이 근육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근육작용에 따른 형태변화가 없습니다. 단지 원근에 따라 변하는 귀의 형태 몇몇가지만 기억을 해주시면 되는 것이죠. 따라서 굳이 형태를 이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 그리는 이 귀의 형태를 그대로 기억하시고 외워주시면 되는 것이죠. 

그래도 귀의 형태를 이해하고싶다?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귀의 기본적인 형태, 굴곡적인 느낌 일반적인 특징들을 간단하게 설명해 놓았으니까요 봐주시면 되겠네요.


귀의 기본형태알기 바로가기 


그럼기본형태를 알고있다 생각하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귀의 길이대비 넓이를 정확하게 측정해서 종이 위에 표현을 합니다. 대략적으로 길이가 1이라면 넓이는 길이의 1/2 정도 되는 길이를 가지니까요. 그대로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기엇을 하실 것은 보통 일반적으로 위쪽과 아래쪽의 길이를 표현할 때 두 위치점이 수직으로 떨어지기 보다는 대각선의 형태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부학적으로 귓볼은 턱에 붙어 있고 위쪽 귓바퀴는 측두근에 붙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그 부분 염두에 두시고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귀의 대략적인 크기를 표현했다면 이제 귀의 형태표현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어려운 부분 없습니다. 상당히 형태가 복잡해보이지만 하나하나 살펴보면 단순한 형태들의 조합이죠. 우선 귀의 윤곽선을 표현해주시면 되는데 바깥쪽 귓바퀴의 경우 숫자'9' 의 형태를 기본을 합니다. 여기서는 수평으로 대칭이동된 형태로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네요. 안쪽 귓바퀴는 형태에따라서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알파벳'Y'자의 형태를 가집니다. 그대로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네요. (자세한 부분설명 및 형태표현은 영상을 봐주세요^^)




▲ 그런다음 기준톤을 표현해주시면 됩니다. 귀에서는 대체적으로 움푹들어간 부분들인 귓바퀴들 사이 공간이나 귀주머니 같은 부분들이 어두운 톤을 가지니까요. 그런 부분들에 적당한 어두운 톤을 표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즉 바깥쪽 귓바퀴, 안쪽 귓바퀴, 귓볼, 트라거스 같은 부분들을 경계지어준다라고 생각하시고 그 사이사이를 어둡게 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다음 귀 주위로 어둡게 톤표현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귀 주위로 그림자가 형성되거나 머리카락이 위치할 것이기 때문에 어두운 톤을 가질 것입니다.



▲ 기준톤을 표현했다면 기준톤을 이용해 귀 주위로 돌아가며 귓바퀴의 명암표현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바퀴는 기본형태가 원기둥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따라서 원기둥의 느낌으로 명암이 형성되게 끔 표현을 해주시면 됩니다.( 역시 자세한 부분들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두둥~!! 

전체적으로 귓바퀴가 원기둥의 느낌을 가진다는 것만 기억을 하시면서 명암을 표현하시면 되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귀주위로 어두운톤을 강조해준다면은 귀의 입체적인 느낌을 조금 더 강조해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상화를 그린다거나 할 때는 인물에 맞게끔 귀주위로 톤표현을 해줘야하겠지만 귀 한부분만 표현을 할 것이라면 이런식으로 조금 더 귀부분을 밝게 표현하면서 입체적인 느낌을 강조할 수 있는 것이죠. 


귀부분 복잡해보이지만 하나하나 살펴본다면 어렵지 않으니까요. 겁먹지 마시고 표현해보세요.

그럼 영상을 보시면서 본격적으로 귀를 표현해보면서 이번시간 마무리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