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위에 보이는 입을 한번 표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톰하니 이쁜~ 뽀뽀하고싶은(?) 입술인데요. 저희들이 입을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생각을 할 수 있는 아주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따라서 입의 기본적인 형태를 알고계신다면 표현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만약 기본적인 입의 형태를 모른다하더라도 제가 하나하나 어렵지 않게 설명을 드릴 테니까 따라 그려주시면 되겠네요. 입의 기본적인 형태를 한번 쯤 살펴보고 이해를 하고 싶다 하신다면은 아래 바로가기를 눌러서 영상들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의 기본형태 알기 바로가기





▲먼저 이미지를 보고 입의 대략적인 길이를 설정해서 표현을 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선은 입의 길이를 결정하는 양쪽 입꼬리의 위치입니다.

오른쪽의 입꼬리와 왼쪽의 입꼬리가 어떻게 위치를 하느냐하는 것이죠. 오늘 다루는 입의 형태를 예로 들자면 왼쪽 입꼬리가 오른쪽 입꼬리보다 약간 아래쪽에 위치한다는 것을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양쪽 입꼬리를 선으로 이었을 때 수평선이 아닌 약간 사선의 느낌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양쪽 입꼬리의 위치를 정확하게 생각해서 종이 위에 입의 길이를 표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의 길이가 정해지면 어려운 부분 없습니다. 솔직히 입의 형태가 명암을 표현해서 입체적이 느낌을 주기가 까다롭지 입의 형태는 어려운 부분이 아니기 때문이죠. 윗입술의 큐피드의 활부분(어딘지 아시죠??^^;;)이 조금 굴곡적인 느낌이 강해서 어렵게 느끼실 수도 있지만 그 변화역시도 눈과 같은 부분들의 형태에 비한다면 새발의 피죠. 따라서 입의 길이가 정해졌다면 이미지를 보시면서 차분히 그리고자하는 입의 형태를 표현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기준톤을 표현해줍니다.

입주위에 명암을 표현하는데 조금 더 용이하도록 기준이 되는 톤입니다. 보통 어두운톤을 가지는 곳을 설정해서 기준톤을 표현하지만 입에서는 입술을 전체적으로 검게칠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입술 부분은 피부층이 얇아 혈관들이 눈에띄게 보여서 붉게 보이는 곳이기 때문에 꼭 명암이 형성되지 않더라도 검고 어둡게 보이는 곳입니다. 따라서 어디에 기준톤을 표현할까? 고민하지 마시고 그대로 입술전체를 검게 칠하시면 됩니다.




▲입술에 표현된 톤을 기준으로 양쪽 입꼬리부터 시작을 해서 입주위로 동그랗게 돌아가는 톤을 표현해줍니다.

어차피 입이라는 부분이 반쯤 갈라진 공의 형태를 기본형태로 가지기 때문에 입주위로 형성이 되는 명암의 형태는 구에서 볼 수 있는 명암의 형태가 됩니다. 따라서 양쪽 입꼬리에서 방사형으로 톤을 표현하는 것을 시작으로 입주위를 어둡게 표현해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아래입술 아래쪽으로는 '툭' 튀어나와있는 입술로 인해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보다 더 어두운 톤을 가지니까요. 기준톤 보다 어둡게 표현을 해주시면 됩니다.




▲ 입주위로 톤을 표현해서 입전체의 입체적인 느낌에 기본을 표현했다면 이제는 입술 부분의 명암을 살려주셔야 합니다. 입술은 기본적으로 원기둥의 형태를 기본으로 한다는 것을 생각하셔어 입술중앙선과 입술 윤곽선부분으로 어둡게 톤을 표현하고 돌출된 입술 중앙부분으로 밝은 톤을 남겨놓으셔야 합니다. (자세한 표현은 영상을 봐주세요~^^;;)




▲입술의 명암까지 표현을 하셨다면 이제 지우개를 이용해 아랫입술로 뚜렷하게 보이는 밝은 하이라이트 부분들을 직접적으로 표현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입술은 위아래로 작용보다 옆으로의 작용이 크기 때문에 가로주름보다는 세로주름이 강하게 형성되어있는데요. 그런 부분들을 생각해서 지우개로 밝은 부분들을 지워나갈때도 나중에 세로주름을 표현할 것을 생각해서 세로로 중간중간 지워주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지우개로 지워진 부분들을 연필로 다듬어 주시면서 세로주름의 느낌을 확실하게 표현해주시고 입 전체적으로 돌아가면서 톤을 다듬어 입표현을 마무리지어주시면 됩니다.(역시 자세한 표현은 영상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6

  • 무법쟈
    2014.02.24 00:15 신고 수정 답글

    늘좋은강좌감사함미다 동무

  • 쟈스민
    2014.03.28 15:15 신고 수정 답글

    사진이 뿌렿고 옛날 사진이라 명함들이 모두 뭉게진 사진... 어떻게 보고 그리죠? Fㅡㅡ'

    • 2014.03.28 16:15 신고 수정

      왜?그런 사진을 그릴려고하는거죠?
      스티커사진이나 혹은 흑백사진같은 옛날 사진을 그리려는 것 같은에요~ㅎ 부모님? 아니면 연인에게 선물을 주고 싶어서 그리려는 건가요?^^
      솔직히 그런 사진들은 단색으로 표현이 되는 연필그림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릴 수는 있지만 엄청난 정말작업을 요하죠. 형태표현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미묘하게 변하는 명암의 표현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될수 있으면 컬러로 표현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연필로 그리고 싶으시다면 크기는 너무크지 않게 그리시고 최대한 형태를 똑같이 얻어낼 수 있는 형태잡기 방법을 선택하셔서 그리시면 되겠습니다.

  • 진쨩공주
    2015.10.20 23:58 신고 수정 답글

    입술 표현이 젤오려운고 같아요 잘못하면 루즈 바른거 마냥 시커매지고 입술주름 표현하다보면 너무 주름지구 ㅠ 잘보고 감니당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