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주위에 있는 대부분은 3점 투시의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이는 3점투시로 생각을 할 수 있는 시점이 가장 많기 때문이죠.

조금 더 정확하게 설명을 드린다면 시점에 1점 투시, 2점 투시, 3점 투시 등의 개념이 없지만

원근법적인 측면으로 생각을 했을 때 이론적으로 대부분의 시점은 3점투시와 맞아 떨어진다라고 하는 것이 맞

습니다.

1점 투시와 같은 경우는 가만히 서서 정면을 바라보거나 아니면 왼쪽을 바라보는 시점으로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위쪽, 아래쪽, 뒷쪽까지 총 6개의 시점이 1점투시로 생각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즉 관찰자가 향하는 방향의 한곳인 정면으로 정해져있습니다.

반면에 2점투시는 이 여섯개의 시점을 제외한 수직, 수평이 선을 이루는 모든 부분들이 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가만히 서서 옆으로 한바퀴 돈다거나 위아래로 한바퀴 돌 때 

시선을 따라 움직이는 선들이 전부 2점 투시의 시점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나머지는 전부 3점투시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됩니다.

1점과 2점 투시의 시점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 구의 형태를 가지는 모든 부분들이 3점 투시의 시점입니다.

따라서 가장 많은 시점의 분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위에 있는 대부분은 3점 투시의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3점투시라는 말은 소실점이 3개라는 소립니다.

2점투시에서 위쪽으로나 아래쪽으로 소실점을 하나 더 가지는 형태가 된다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3점 투시는 빌딩을 아래쪽에서 올려다 본다거나 혹은 반대로 높은 빌딩 위에서 아래쪽에 위치를 하는 건물을 내려다보는 형태로도 3점 투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2점 투시에서는 그냥 직선으로만 생각을 했던 육면체의 수직선으로 해서 소실점이 하나 더 형성되는 것이죠.

따라서 2점 투시에서 사물이나 대상의 중심축은 대각선이 됩니다.

왜냐하면 제 3의 소실점은 우리들의 시점, 즉 위 그림에서는 육면체의 꼭지점부분( 빨간색)에서 수직으로 내려온 지점에 소실점이 위치하기 때문입니다.(위로도 마찬가지)

그곳으로 육면체가 소실되기 때문에 육면체의 중심축들이 대각선의 형태를 띠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3점 투시는 좌우뿐 아니라 위쪽이나 아래쪽으로도 소실점을 만들기 때문에 상당히 실제 형태에 가깝고 자연스럽게 표현이 된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연히 있어야할 소실점을 만든다 하더라도 그것이 꼭 정확한 형태표현이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소실점의 위치를 어떻게 할 것이냐에 따라 왜곡된 육면체의 형태가 만들어 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쉽게 말해서 위에 이미지에 보이는 세개의 육면체중에 아래쪽에 위치하는 육면체의 경우 급격하게 찌그러진 형태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소실점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육면체에 가깝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형태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소실점의 위치를 시야 밖으로 최대한 멀리 위치시킴으로써 위리가 관찰하고자하는 사물의 형태왜곡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노력을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사물이나 대상의 형태왜곡을 가져온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정확한 형태표현과 자연스러움에 초점을 두는 초상화에서 불필요한 투시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점 투시와 같은 경우는 주로 풍경에 많이 사용되며 간혹 조금 더 극적인 표현, 강조된 표현을 하기 위해서 시점을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의도적으로 설정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 더 시점의 위치를 강조해서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시점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3점 투시도법은 형태 왜곡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아니 형태왜곡을 가져오기 때문에 초상화에서는 거의 사용되지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만약 3점투시를 사용하려한다면 형태왜곡을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해 마지막 제 3의 소실점은 최대한으로 멀리 위치를 시켜야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형태왜곡을 피하기 위해 제 3의 소실점을 멀리 위치시키면 시킬수록 2점투시와 가까워지기 때문에 제 3의 소실점을 만들어서 표현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굳이 3점 투시도법까지 가지 않더라도 2점투시에서 모든 형태표현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알고 있으면 나쁜것이 없기 때문에 3점 투시도법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이론적으로 알고 있으시면 되겠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연필그림강좌 > 기초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점에 따른 형태변화 part-1, part-2  (2) 2014.02.22
3점 투시  (5) 2014.02.18
2점 투시  (0) 2014.02.14
1점 투시  (2) 2014.02.13
간단한 원근법  (2) 2014.02.09
정확한 투시원근법작도 (2점투시도법)  (0) 2014.02.08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그림 꿈나무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2014.05.28 19: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그림 꿈나무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2014.05.28 19: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감사합니다 잘보고가요

    2015.04.21 09: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H

    요즘 시점 때문에 정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02.23 03: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