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점투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점투시가 초상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거의 필요없는 투시도법이었다 한다면 오늘 다루는 2점투시는 그나마 초상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쓰임이 있고 필요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점 투시가 시점이 소실점이라는 곳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라면 2점 투시는 시점이 그리고자하는 사물이나 대상위에 위치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1점 투시도법이 깊이감, 공간감을 표현하기에 좋은 투시도법이었다면은 2점 투시도법은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좋은 투시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점이 사물 위에 위치한다는 것은 그 사물에서 생각할 수 있는 가까운 부분과 먼부분의 길이차이, 크기 차이, 면적 차이 등 이러한 부분들을 이용해서 조금 더 정확하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그 사물의 형태를 인식할 수 있다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상화를 다루는 입장에서는 대상을 주체로하는 이 2점 투시도법( 또는 3점투시도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용이 되는 투시도법인 셈이죠.


1점 투시가 소실점이 하나였다면 2점 투시는 소실점이 두 개라는 소리가 됩니다.

그러니까 눈높이 위에 소실점을 두 개로 가지게끔 표현이 된다는 것이죠.

가장 일반적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는 2점투시는 아래 그림과 같이 건물 모서리 부분에서 

건물을 바라보는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수직선이 가장 긴선의 형태를 가지며 멀리 있는 양쪽 두 개의 수직선이 조금 짧은 형태를 가지게 되는데요. 여기서 생겨나는 길이 차이는 거리감으로 저희들에게 나타나게되고 그런 부분들로 인해 저희들은 조금 더 건물을 입체적이고 자연스럽게 느끼게 되는 것이죠.


이런 형태가 저희들이 가장 쉽게 생각을 할 수 있는 2점 투시의 한 형태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2점 투시는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서 이해하셔야 합니다.

우선 시점의 변화없이 사물(이하 육면체)의 변화가 있는 경우.

이와 같은 경우는 육면체의 형태가 조금 더 길쭉하다거나 혹은 짧거나하는 차이는 있지만 건물을 바라보는 저희들의 위치, 즉 시점은 변화가 없기 대문에 소실점의 위치도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같은 소실점에 다른 형태의 육면체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똑같은 육면체지만 시점의 변화가 있을 경우.


이와 같은 경우에는 육면체의 형태뿐 아니라 소실점의 위치도 다양하게 바뀌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육면체에서 좌우의 소실점의 위치가 가깝게 형성되기도 하고 또 더 멀리 형성되기도 하는거죠.





따라서 2점 투시 같은 경우는 시점이 변하면 소실점의 위치도 변합니다.

소실점과 시점이 일치해야된다라는 조건이 붙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소실점을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만들어 낼 수 있는 소실점의 위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육면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소실점을 고정했을 경우 소실점의 범위 안에 굉장히 많은 육면체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표현은 비단 지평선을 눈높이로 할 때 뿐만 아니라 위 아래로 시점의 변화를 주었을 때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다시말해 어차피 방향의 변화와 눈높이의 변화는 수직, 수평의 개념일 뿐이지 똑같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위, 아래로 시점의 변화를 주었을 때도 똑같은 소실점의 변화, 육면체의 형태변화를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2점 투시를 이용한 형태표현은 사물이나 대상을 주체로 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느낌과 입체감을 표현하기에 굉장히 좋은 투시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상화를 에로 들자면 아래 이미지 같이 얼굴을 그리거나 인체를 그리거나 하는데 적용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의 얼굴을 단순 육면체화해서 표현한다음 그 육면체를 2점 투시에 정확하게 부합하게끔 표현을 해서 인물의 눈높이라든지, 코의 위치, 입술 중앙선 등과 같은 부분들의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위치들이나 기울기들을 얻어낼 수 있는 것이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연필그림강좌 > 기초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점에 따른 형태변화 part-1, part-2  (2) 2014.02.22
3점 투시  (5) 2014.02.18
2점 투시  (0) 2014.02.14
1점 투시  (2) 2014.02.13
간단한 원근법  (2) 2014.02.09
정확한 투시원근법작도 (2점투시도법)  (0) 2014.02.08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