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위 이미지에 보이는 눈을 한번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여러가지 눈의 형태들이 있겠지만 가장 많이 봐왔을 것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표현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눈의 기본적인 형태를 알지 못한다면 아래 포스팅을 방문해주세요~^^


눈의 기본형태알기 바로가기




우선 이미지를 보시면서 눈의 길이비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해 표현합니다.

정확한 길이비여야지만 정확한 형태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눈으로 길이비 측정이 어려운 분들은 연필을 이용해 눈의 길이를 그대로 재서 옮겨주시면 좋겠습니다.



눈의 길이와 크기에 맞춰 이미지에 보이는 형태 그대로를 옮겨주시면 됩니다.

눈동자의 위치라거나 크기... 이러한 부분들도 정확하게 옮겨주셔야하는데 눈으로 표현하기가 어렵다면

연필을 이용해 정확하게 길이를 재서 옮겨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위쪽 눈꺼풀의 면적을 이용해서 눈썹의 위치 형태를 표현해줍니다.

눈썹 시작점이 어디인지 눈썹의 끝점은 또 어디인지 확실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눈을 표현한다하는 것에 의미를 둔다면은 또 모르겠지만 똑같은 형태표현을 원하신다면

정확한 비례측정은 기본인 것이죠.


아무튼 이렇게 눈의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하셨다면 이제 명암을 표현해 입체적이고 사실적인 느낌을 표현합니다.





눈썹을 어둡게 칠해서 기준톤을 일단 깔아주시고 그 기준톤을 가지고 눈의 간단한 명암을 표현해줍니다.

눈썹을 검게 칠하는 것은 눈썹이 본래 어두운 톤을 가지는 곳이기도 하지만 저희들이 조금 더 톤을 표현하기 쉽게 하기 위한 것이죠. 눈썹을 표현할 때보다 힘을 빼면 눈썹에 표현된 톤보다 밝은 톤을 표현할 수 있고 눈썹을 표현할 때보다 힘을 주면 조금 더 어두운 톤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눈썹을 어둡게 표현하는 이유는 전체적으로 명암을 표현함에 있어서 조금 더 쉽게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준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눈 주위로 명암을 사실감있게 표현하셧다면 다음으로 눈의 형태, 눈동자, 쌍꺼풀 등을 표현해줍니다.

눈동자의 경우 보통 어두운 톤을 가지기 때문에 어둡게 느낌을 살려서 표현을 해주도록 합니다.

동공은 얼굴에서 가장 어두운 부분에 속하기 때문에 고민없이 가장 진하게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고 홍채의 경우 일반적으로 어두운 톤을 가지지만 위쪽보다는 아래쪽이 반사광의 영향으로 인해 조금 밝은 톤을 가지니까 그부분을 생각하시면서 표현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눈동자의 경우 수막이 얇게 형성되어 있는 관계로 빛이 뚜렷하게 반사되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밝은 하이라이트가 뚜렷한 선의 형태로 보인다는 것을 생각해서 표현해줍니다.





흰자위 역시 구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약하게나마 톤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톤표현을 해주세요. 쌍꺼풀이나 눈의 윤곽선의 경우 상대적으로 빛이 직접 들지 않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어두운 톤을 가지고 그 형태 윤곽선을 뚜렷하게 보인다는 것을 감안 하셔서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네요.

세부적인 표현들은 동영상에서 자세히 설명드릴테니까 동영상으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속눈썹과 눈썹을 짧은 해칭을 이용해서 사실감있게 살려주면서 눈그리기를 마무리 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뻗어있는지 선의 길이는 어떻게 되는지 생각을 하시면서 조심스럽게 표현해주시면 됩니다.이태리장인이 현빈의 츄리닝(?)을 한땀한땀 제작하듯이 눈썹과 속눈썹을 그려주세요~

 

그런다음 그련진 눈을 보면서 뿌듯해하시면 되겠습니다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eo

    여기부터는 동영상의 소리가 커서 좋네요~
    좋은 강좌 영상 정말로 감사합니다^^
    그동안 항상 그림이 낙서 수준의 미완성에서 끝났었는데, 나우즈라님 덕분에 점점 그럴듯하게 발전하고 있어요 'v'

    2014.11.20 16: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