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상화를 어떻게하면 잘 그릴 수 있을까?

초상화 그리는법은 어떻게되지??


많이 들 궁금하실 것입니다.

무턱대고 시작하기에는 무엇부터 시작해야될지 잘 모르겠죠?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력이 뛰어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을 할 수도 없지만 취미생활로 그림을 그리면서 알게되고 느꼇던것을 정말 그대로 가감없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어렵다 포기하지 마시고 어려울 것이다 겁먹지 마시고 하나둘씩 따라그려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초상화그리기 3편...


이번시간에는 참매력적인 배우 엠마 로버츠를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일드차일드' 영화를 보고 한번 그려보고싶다라고 느낀 배우죠~^^

나란남자~ㅎㅎ^^;;


우선 여러이미지를 찾다가 초보자 분들도 그리기 쉬울 것 같은 이미지를 골라봤습니다.

머리카락부분이 보금 표현하기 까다로운 부분이지만 굳이 사실적인 표현이 아니라 느낌만 비슷하게 주려한다면 그렇게 어려운 표현도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자 그럼 그림을 겨려보도록 할텐데요.

먼저 형태잡기...형태잡기와 명암넣기를 구분하기가 애매모호하고 또 크게 의미가 없는 부분이지만 최대한 여러분들이 이해하기 쉬쉽게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형태잡기는 여러분들이 편한대로 선택해서 잡아주시면 됩니다.

굳이 제가 포스팅에서 다루고 동영상에서 다루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죠.


따라서 여러분들 편한 방법으로 형태잡기를 하고 봐주셔도 되고...


여러가지 형태잡기 방법 바로가기



다른 방법들도 귀찮고 그냥 '네가 하는 방법을 쓰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그대로 스크롤을 내려가면서 봐주세요~^^




  1. 종이 위에 얼굴의 길이를 설정해 표현한다.
  2. 얼굴의 길이를 2등분하는 곳의 위치를 찾아서 표현한다.

위에 보이시나요? 
하얀종이 위에 두개의 점이?
제가 얼굴의 길이를 설정한 것이 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똑같이 그려주시면 됩니다.

어떻게 설정하시던 관계없어요~
어차피 이 얼굴의 길이를 가지고 나누어가가는 방법을 통해 형태를 잡을 것이기 때문에

1M로 얼굴길이를 설정하든 10cm 로 얼굴 길이를 설정하든 관계 없습니다.
얼굴길이를 설정했다면 얼굴의 넓이를 설정해주면 되는데...
가만히 이미지를 보면 얼굴의 길이를 정확하게 2등분 하는 곳이 앞머리카락의 윤곽선 끝점...
그러니까 인물의 구렛나루 있는 부분입니다.

얼굴을 이등분하시고 그 선 위에 구렛나루 위치점과 앞머리 윤곽선을 그려주세요.
앞머리 윤곽선 어려운 선의 변화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표현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귀의 형태나 턱의 윤곽선도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턱의 위치점은 정해져있기 때문에 그대로 연결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1.  얼굴의 길이비를 이용해 얼굴의 넓이를 설정한다.(아니면 이마끝점에서 가상의 선을 그어 광대 끝점을 얻어낸다.
  2.  얼굴의 크기가 정해졌다면 가상의 선을 이용해 얼굴 각부분의 위치를 표시한다.
  3.  정해진 눈, 코, 입의 위치에 정확한 형태를 가지게끔 형태표현을 한다.

얼굴의 넓이는 얼굴의 길이비를 이용해서 표현하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얼굴길이의 3분의 2정도 되는 길이비를 가지기 때문에 구렛나루위치점에서 얼굴길이의 3분의 2정도 되는 부분에 광대 끝점을 설정합니다.
얼굴의 넓이가 정해지면 인물의 얼굴 윤곽선을 그 대로 표현해줍니다.
그런 다음 가상의 선을 이요해 눈, 코, 입의 위치와 형태를 표현해줍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저희드링 처음에 얼굴길이를 2등분 한 선이 있습니다.
그 수평선 위쪽으로 인물의 두 눈이 위치하는데 왼쪽 눈이 조금 더 위쪽에 위치를 한다는 것입니다.
또는 이마 끝점에서 수직선을 그어내렸을 때 그 수직선 위에 인물의 왼쪽눈의 눈동자가 위치를 합니다.
코의 끝점은 수직선의 조금 오른쪽에 위치를 하며 입꼬리 한 부분은 그 수직선 위에 위치를 하는 것이죠.
이처럼 각 부분들을 설정해서 거기에 수직선, 수평선, 사선등 여러개의 가상의 선을 그어서 얼굴 각 부분의 정확한 위치들을 얻어내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 가상의 선을 이용해 머리카락과 몸통을 전 표현해준다.

머리카락뿐 아니라 몸과, 몸통도 같은 방법으로 표현을 해주시면 되는 것이죠.
자세한 설명은 동영상을 보시면 되니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으로 명암을 표현해주시면 되는데...명암 역시 어려운부분 없습니다.

얼굴이 전제척으로 부드러운 양감을 가지기 때문에 어두운 톤에서 밝은톤으로.... 
톤이 자연스럽게 변하게끔 표현을 해주시면 되는 것이죠.

톤의 표현방법 바로가기 

톤에 따른 양감표현 바로가기 


  1. 얼굴전체에 기준이 될만한 톤을 표현해준다.(얼굴 윤곽선쪽으로 표현)
  2. 얼굴전체에 표현된 톤들을 기준으로 세부적인 눈, 코, 입의 형태와 명암을 확실하게 표현해준다.
  3. 웃고있는 입의 형태이기 때문에 광대부분의 양감을 확실하게 살려서 표현해준다.
  4. 얼굴과 목부분의 톤을 표현해 얼굴의 명암표현을 마무리지어준다.

명암표현에서 중요한것은 형태표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톤을 사용해서 입체감 있는 형태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얼굴에서 눈, 코, 입의 입체적인 명암표현은 꼭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많은 그림들을 그려보면서 눈, 코, 입이 어떤식으로 표현이 되어야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얼굴 각부분 표현 바로가기


얼굴과 목부분의 명암까지 표현해서 어느정도 인물의 형태와 입체적인 느낌을 얻어냈다면 

머리카락을 표현하므로써 조금 더 뚜렷하고 완성도 있는 그림을 만드어주시면 되는데요?

머리카락은 어떻게 표현을 한다고 했죠?

네~ 해칭이라는 터치기법을 이용해서 표현을 한다고 했죠?

이 이미지도 똑같은 방법을 이용해 머리카락을 표현해주시면 되는데...

가만히 이미지를 보시면 머리카락 부분의 하이라이드들이 규칙적이지 않고 울퉁불퉁한 형태를 가집니다.

이말은 인물이 가지는 머리카락의 형태가 생머리나 단 순 웨이브진머리카락이 아니라 상당히 곱슬한 파마머리 형태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머리카락의 형태는 해칭터치를 이용해서 표현하기에는 시간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해칭이라는 터치기법을 이용해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만

저희들은 그런 인내심도 그리고 시간도 없습니다.


빨리빨리 그리고싶죠?

그럼 방법은 간단합니다.




머리전체를 그냥 연필로 까맣게 칠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이미지에 보이는 머리카락의 형태도 검게만 보이고 하이라이트 부분들만 결의 형태로 보이기 때문에 저희들 역시 그 느낌을 최대한으로 살려주는 식으로 표현을 하는거죠.



  1. 머리카락 전체를 연필로 까맣게 칠해준다.
  2. 까맣게 칠한 머리카락 중간중간 이미지에 보이는 밝은 부분들을 지우개로 지워준다.

만약 지우개를 잘만 사용한다면 더이상은 표현이 불필요한 정도로 표현이 가능하지만 어차피 그정도로 신경써서 지우개를 쓸바에야 애초에 해칭을 이용한 터치를 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에 지우개로 지우는 것은 아무렇게나 지워주셔도 됩니다.
밝은 부분들의 위치, 크기만 생각하시면서 아무렇게나 지워주세요.
그런 다음 연필을 이용해 아무렇게나 지운 밝은 부분들을 머리카락 느낌이 나게끔 연필로 다듬어 주는거죠.

  1. 지우개로 밝게 지워진 부분들을 연필을 이용해 해칭터치를 하면서 다듬어준다.
  2. 삐져나와있는 머리카락을 표현하거나 머리카락과 얼굴의 경계부분들을 다듬어 가면서 그림으 마무리짓는다.

전체적으로 수정 보완이 필요한 부분들을 표현하고 난 뒤에 그림하단이나 상단으로 싸인, 날짜를 적어서 그림을 완성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날짜 꼭적어주세요~^^

그림실력이 얼마나 늘었나 살펴봐야 하니까요..^^

그럼 초상화과정, 초상화 그리는법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하고 다음에 또 다른 멋진 이미지로 또 포스팅 하겠습니다. 모두 멋진 그림 그리세요~!~^^







엠마로버츠 초상화 동영상강좌 전체 보러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웅이

    그림이란거 처음 그려보는데 정말 매력있는 것 같아요..
    잘보고 잘배우고갑니다~~^^

    2014.06.02 08: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