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까지가 객관적일 수 없는 눈을 대신해 도구를 사용하면서 형태를 잡는 방법이었다면 이 가상의 선은 이제 도구라는 것을 쏙 빼고 객관적이게 형태를 잡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뭐 어렵게 들리실 것 같은데 어려운 것 없습니다.

아크릴판을 예로들면 가로 세로로 선을 그어 그 선들을 기준으로 저희들이 원하는 부분들의 위치나, 면적, 형태를 얻어 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가상의 선은 아크릴판을 없애고 수직선과 수평선만을 가져왔다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됩니다.


가상의 선이란? 바로가기


얼굴에서 생각을 할 수 있는 특정한 부분들에서 수직, 수평, 사선들... 아나가서 연장선, 평행선들을 그어가면서 그것들의 길이비, 면적비 등을 이용해 형태를 잡는 방법인 것이죠.





아크릴판에서는 일정한 간격을 가지는 선들이 기준이었다면 가상의 선에서는 특정한 기점에서 그어내리는 선들이 기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들의 간격이 좁을 수도 있고 넓을 수도 있으며 선이 짧을 수도 있고 길 수도 있는것이죠.

따라서 이런 선들의 간격들을 정확하게 나눌 수 있어야지만 수월한 형태잡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그냥 눈대중으로는 선의 간격차이를 측정할 수 없다면 어쩔수 없이 기준이라는 것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아니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이 가상의 선을 이용한 형태잡기는 기본적으로 기준이라는 것을 설정해주시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기준은 어느정도 길이를 가지는 부분이라면 어떤부분을 설정하시든 관계 없습니다.

다만 너무 길면 선을 나누기가 힘들고 너무짧으면 선을 덧붙이가 힘들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를 가지는 부분들을

기준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눈의 길이 와 같은 부분들이죠.





저희들은 너무 긴선의 경우 정확하게 2등분, 3등분, 4등분을 하기도  어렵고 2배, 3배로 만들기도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너무 짧은 선의 경우 2배, 3배로 만들어 내기는 쉽습니다만 선을 2등분이나 3등분이나 4등분 하더라도 선의 길이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선을 나누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하지만 적당한 길이를 가지는 눈의 경우는 다른 것이죠.

따라서 눈의 길이를 기준으로 삼아 주시고 저희가 임의대로 그은 가상의 선들간의 간격을 얻어내시면 됩니다.




가령 위 이미지에서 인물의 오른쪽눈의 길이를 기준으로 설정했다면 ① 과 ② 까지는 기준의 길이와 같고 ② 에서 ③까지는 기준의 1⅓ 의 길이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죠.

이처럼 임의대로 그은 가상의 선들의 간격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준을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꼭 기준을 설정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준 없이도 선들간의 간격이나 특정한 지점까지의 길이를 어느정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면 수직, 수평, 사선들만 그어서 형태를 잡아 주시면 되는 것이죠. 


그럼 수직, 수평, 사선들을 가지고 어떻게 형태를 잡느냐?

방법은 간단합니다.

간단하게 한 부분만 예를 들어 설명을 하자면 눈의 높이가 정해져있고 눈의 길이가 기준일 때




인물의 오른쪽 눈자위부분에서 수직선을 하나 긋습니다.

그럼 인물의 코날개 부분이 그 수직선 위에 위치한다는 것을 알 수있고 인물의 입꼬리는 그 수직선보다 

약간 오른쪽에 위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아가서 정확한 위치들을 눈대중으로 표현을 할수도 있고 아니면 저희들이 설정한 기준을 가지고 정확하게 길이비를 측정해 표현할 수도 있는것이죠.


이런 방법이 가상의 선을 이용한 형태잡기의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연필이나, 아트릴판이라는 도구가 빠졌다 뿐이지 실제로는 도구를 사용한 원리를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정확한 형태잡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만약 여기게 연필이라는 도구를 사용해 그 측정 방법의 정확성을 더한다면 굉장히 쉽고 빠르게 형태를 잡을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이니까요.


기억을 하시고 한번 형태를 잡아보세요~^^







실제 형태잡기에서는 이렇게 사용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14.01.28 06:19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무법쟈님^^
      그렇지 않아도 옷표현부분을 다루어볼 생각입니다.
      단지 아직 강좌글들을 다 올리지 못한 시점에서 그부분까지 신경을 쓰지못하고 있네요..^^
      기초적인 부분들의 글들을 모두 올리면 그때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시는 옷부분의 표현들이 있다면 말씀하세요~ 그 부분을 먼저 다루어보는 쪽으로 해보겠습니다.

      2014.01.28 09:15 신고 [ ADDR : EDIT/ DEL ]
  2. 무법쟈

    아뇨 천천히 내키는대로해주시면 그저좋다고보는데요ㅋㅋ
    옷이아니더라도 다챙겨볼게요~

    2014.01.28 19: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아무래도 요걸 이용해서 연습을 많이 해야 겠어요 ㅠ 저는 특히 기울진거를 잘 못그려요 사람이 옆으로 고개를 까딱 기울이고 있어도 형태가 무너진다는 ㅜㅜㅜㅜ

    2015.11.26 14: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