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눈은 객관적일 수 없습니다.

오래도록 그림을 그려본 사람들이라 할 지라도 조금씩의 개인적인 느낌은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희들은 도구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그 중에 가장 정확하고 쉬운 방법이 바로 아크릴판을 이용한 형태잡기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옛날부터 많은 화가들이 사용을 했죠.

대표적인 화가가 뒤러, 드가, 클림트 등 시대를 막론하고 조금 더 정확한 형태잡기를 위해 아크릴판이라는 도구를 사용했습니다.물론 위 화가들이 아크릴판을 사용한것은 아닙니다. 

같은 방식, 원리의 형태잡기를 했다는 것이죠.


아크릴판을 이용한 형태잡기의 기본 방식은 가로, 세로의 선을 일정한 간격, 면적으로 선을 그어 기준을 만들어 준다는 것에 있습니다.그리고 그러한 기준을 이용해 정확한 위치들을 얻어내는 것에 있는 것이죠.

우선 아크릴판 위에 여러분들이 원하는 선의 간격, 면적으로 선을 그어 줍니다.

아크릴판이 아닌 투명한 다른 곳에... 그러니까 비닐 같은 곳에 하면 안되느냐?


됩니다. 

하지만 아크릴판으로 제가 콕 집어 도구를 설정한 이유는 가장 구하기 쉽고 일반적이며 딱딱한 판이라는 것입니다.이 말은 이 도구가 사진뿐 아니라 대상을 상대로도 형태잡기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투명한 비닐과 같은 경우는 사진을 가지고는 형태잡기가 가능하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형태잡기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따라서 사진만을 그리겠다 하신다면은 투명한 비닐종이에 격자무늬로 선을 그으시면 되고 사람도 그리고 싶다 하신다면은 아크릴 투명판에다가 선을 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걸 제작하는 것은 굳이 다루지 않아도 되겠죠??...^^;;

선의 간격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여러분들 마음입니다.

선의 간격을 가로세로 1cm 간격으로 아주 조밀하게 그어서 만들어도 되고, 조금 크게 가로세로 5cm 간격으로 넓게 그어서 만들어도 됩니다.

하지만 선의 간격을 어떻게 하던지 그리고자하는 종이 위에 똑같이 선을 그어야한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그러니까 조밀하게 선을 그으면 종이에도 똑같이 조밀한 선을 그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들만 염두에두고 선택에 따라 아크릴판을 제작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 아크릴판으로 어떻게 형태를 잡느냐?


간단합니다.

사진을 그리고자 한다면 사진을 아크릴판 격자무늬 밑쪽으로 위치시켜주시면 되는 것이고,

사람을 그리고자 한다면 사람을 아크릴판 격자무늬 안으로 위치시켜주시면 되는 것이죠.





어떻게 위치를 시키든 관계는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쉬운 방법이 있고 빨리 그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네 조금 더 빠르고 쉽게 형태를 잡기 위해 사진이나 대상을 아크릴판 안쪽으로 위치시킬 때 규칙이 있습니다.

우선 아크릴판에 그어진 선들의 교차점들을 최대한 인물의 특정부분에 맞춰준다하는 것입니다.




가령 위 이미지와 같이 인물을 9개의 칸으로 나누어진 아크릴판 안쪽에 위치를 시키는데...

그냥 위치시키는 것이 아니라 각 선들의 교차점(빨간색) 들을 인물의 특정한점들...

머리의 끝점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윤곽선이라든지,눈의 높이와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는 눈자위부분이라든지,

목의 윤곽선, 어께의 윤곽선과 같은 부분들을 맞춰주는 것이죠.

더 많은 부부들을 맞춰줘도 상관없어 한곳만 맞춰줘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냥 아무렇게나 위치시키는 것 보다는 한 곳이라도 가장 쉽게 위치를 얻어낼 수 있는 부분들을 교차점에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하죠. 다른 곳은 몰라도 그 곳은 분명 정확한 위치일 테니까요.





그런 다음 수직, 수평선들에서 얻을 수 있는 길이비와 1번부터 9번까지 번호를 매겨놓은 각 칸들의 면적비를 

이용해서 형태를 보다 정확하게 빠르게 잡아 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가령 위 그림처럼 [인물의 머리 일부분이 2번째 칸 하단으로 OO의 면적을 가진다.] 





아니면 7번째 칸 오른쪽 수직선을 5등분했을 때 위에서 


5분의1 지점 코날개 부분이고,

5분의2 지점 위쪽 입술의 윤곽선이며,

5분의3 지접 아래입술 윤곽선의 높이,

5분의4 지점 턱의 윤곽선이다.


하는 식으로 수직, 수평선을 이용한 형태잡기가 보다 쉽고 빠르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아크릴 판에 그어놓은 격자무늬... 


수직선과 수평선, 면적은 그 자체로 기준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인 방법으로 형태잡기가 가능합니다. 선은 너무 조밀할 필요도 없고 가로 세로 5cm 정도가 적당하며 아크릴판의 크기는 대상을 상대로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약간 크게 만들어 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한 방법들은 동영상을 보시면서 해보도록 하시면 되겠고...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아크릴을 이용한 형태잡기는 이렇게 사용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14.08.25 23:00 [ ADDR : EDIT/ DEL : REPLY ]
    • 당연합니다~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절대 배신하지 않는 것이 그림의 또다른 매력이죠~^^
      형태가 조금 다르고 그리기 힘들어도 이제 막 격자필름이나 판에서 벗어나셨다면 계속해서 그 마음 변치않으셨으면 합니다.
      솔직히 이런 방법들은 당장 그림을 그리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인것이지 그림을 계속 그리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이 아니니까요^^

      2014.08.27 08:13 신고 [ ADDR : EDIT/ DEL ]
  2. 안녕하세여 위에 사진에 나온 아크릴판같은거 계속 구하는 중인대요 어디서 살수 있나요?

    2014.11.04 15: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정의찬님^^
      문의하신 아크릴판은 보통 왠만한 문방구점에는 있을 것입니다.
      없다면 인터넷으로 구입하셔도 되지않을까요?^^;;
      저는 집 근처 화방에서 구입했습니다.
      문방구나 화방에 가셔서 투명아크릴판있는지 물어보세요~

      2014.11.04 21:25 신고 [ ADDR : EDIT/ DEL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