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상화 그리는법...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기본적인 것이 뒷받침 되어 있는 경우라면 아주 간단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고

기본적인 것이 뒷받침되어 있지 않더라도 시간은 다소 오래걸리겠지만 그림을 그릴 수는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쪽을 선택해서 초상화 그리기에 도전을 하던지 그것은 여러분들의 선택사항입니다.


기본적인 것을 알고 연습하고 그림을 그린다면 그만큼 그림실력은 금방 늘 것이고 기본적인 것은 아예 배제하고 무턱대고 초상화를 그린다면 그림실력은 달팽이가 끄는 마차를 타고 있는 것과 같이 느리게 늘것입니다.


하지만 안되는 것은 아니니 귀찮다면 그냥 이 포스팅과 동영상을 보시면서 그림을 그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될 수 있으면 기본기 없이도 그림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을 하도록 할께요..^^


기본기를 쌓고싶다?

아래 바로가기를 눌러서 가장 기본적인 포스팅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톤을 표현하는 방법(선의 활용3편) 바로가기


톤을 이용한 양감표현 바로가기


그것이 귀찮은 분들은 이제부터 그대로 따라 그려주시면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아만다 사이프리드...제가 참 좋아하는 배우인데요.


초보자분들도 그리기 쉽게 머리카락의 형태를 굉장히 단순한 형태로 선택했습니다.





머리 뒤쪽으로 묶여 있는 머리카락이 다소 어려운 느낌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후지사와의 머리카락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죠? ㅎㅎ^^;;

첫 그림 부터 심하게 어려운 머리카락을 표현해 보셨기 때문에 이번 머리카락은 쉽게 표현이 가능 할 것입니다.


머리카락 부분을 제외하면 크게 어려운 부분 없습니다.

얼굴 정면이 아니라 조금 고개를 돌리고 있는 얼굴이기 때문에 얼굴의 윤곽선이 도드라져 보인다는 것,

그리고 양쪽의 눈의 형태나 크기가 차이 날 것이다. 그리고 코의 형태... 즉 굴곡적인 느낌이 정확하게 보일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시면서 그림을 그려주시면 됩니다. 또 웃고 있는 입이기 때문에 입의 형태나 양감, 융기되어 있는 광대의 느낌들을 신경써서 표현을 해주시면 되겠네요^^


우선 형태잡기는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연필이나 아크릴판과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형태를 잡으셔도 되고,

가상의 선이나 형의 조합, 선을 분리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형태를 잡으셔도 됩니다.

저는 선을 분리하는 방법과 가상의 선을 이용한 방법으로 이번 인물의 형태를 잡았습니다.


다양한 형태잡기 방법 바로가기


인물의 형태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이마, 눈언저리, 이마, 턱과 같은 부분들의 굴곡정도를 생각하면서 인물의 얼굴 윤곽선을 표현해주시면 됩니다.

윤관선의 형태가 정확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형태가 정확하다면 좋겠지만 비슷하게만 표현하더라도 나중에 수정을 해주시면 되니까요.

굴곡과 얼굴의 면적 정도만 생각하시면서 표현을 해주시면 됩니다.




  1. 인물의 얼굴 윤곽선을 그대로 종이 위에 옮겨준다.
  2. 턱의 연장선인 가상의 선을 그어 귀가 들어갈 면적과 턱의 위치를 얻어낸다.


  1. 인물의 얼굴에서 임의대로 가상의 선들을 만들어낸다.
  2. 가상의 선을 기준으로 인물의 눈, 코, 입의 대략적인 위치와 형태들을 표현한다. 


귀의 위치와 형태, 얼굴 윤관선이 이미지와 비슷하게 표현이 되었다면 얼굴에서 생각을 할 수 있는 여러개의 수직, 수평선, 혹은 사선들을 임의대로 그어가면서 세부적인 형태를 얻어내시면 됩니다.

가령 인물의 턱 윤곽선 끝점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어 올리니 인물의 오른쪽 눈동자의 중간부분을 지나더라... 

귀의 위쪽 끝점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어보니 인물의 눈높이와 일치하더라... 하는 식으로 인물의 얼굴 각 부분들을 쉽게 정확하게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가상의 선을 임의대로 설정해 저희들은 형태를 아주 멋지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런다음 명암을 넣어주시면 되는 것이죠.




  1. 얼굴 전체적으로 기본 양감을 생각하면서 어두운 톤을 부드럽게 표현해준다.


얼굴의 기본형태는 구의 형태를 가집니다.

목의 기본형태는 원기둥의 형태를 가집니다.

따라서 얼굴은 전체적으로 구에서 볼 수 있는 명암의 형태를 대략적으로 표현해줘야하며 목은 원기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명암의 형태를 대략적으로 표현해줘야합니다.




  1. 얼굴에 표현된 톤들을 기준으로해서 눈, 코, 입, 귀의 세부적인 형태를 정확하고 뚜렷하게 표현해준다.
  2. 표정의 변화에따른 입과, 광대 부분의 형태, 양감을 정화하게 표현해준다.

눈, 코, 입, 귀의 세부적인 형태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을 해줍니다.

특히 입과 광대 부분의 양감을 살려서 표현하는 것에 조금 더 신경을 쓰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귀에 걸려있는 귀고리도 정확하게 그형태들을 표현해줍니다.


<귀와 귀고리 표현방법>




얼굴의 세부적인 형태들까지 표현을 하셨다면 이제는 머리카락을 표현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머리카락은 선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해치이라는 터치기법을 이용해서 쉽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단지 신경쓰실것은 인물의 머리카락이 금방이기 때문에 진한선 보다는 밝고 약한선을 이용해서 부분적으로 강조해야 정확한 표현이 된다는 것만을 신경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머리카락을 표현하는 기본해칭 바로가기






  1. 해칭을 이용해 머릿결의 느낌을 확실하게 살려준다.
  2. 세부적으로 밝은 하이라이트선들을 지우개로 이용해 표현하고 연필로 다듬어 준다.
  3. 배경을 어둡게 처리하므로써 인물이 조금더 도드라져 보이도록 표현하면서 그림을 마무리 짓는다.

해칭을 이요해 머리카락을 표혐함과 동시에 배경을 처리하면서 이번 인물을 완성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림하단이나 상단으로 싸인과 날짜를 적어주세요~
그림실력이 얼마나 어떻게 늘어갔는지 알아야하니까요~^^
그럼 초상화그리기, 초상화 그리는법 2편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하고 
다음에 또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또 찾아뵐게요~^^


멋진 그림 그리세요~


아만다 그림 동영상 강좌 전체 보러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기반뽕반

    처음에 형태잡을때 눈부터 그려도 되나요??

    2014.02.27 20: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될이유가 있나요? 어차피 시작이 어찌되었든 그림만 완성하면 되는거죠^^ 형태를 정확하게 얻어낼 자신이 있으시다면 상관 없습니다.
      길거리 화가들을 보시더라도 대부분 눈부터 그립니다~
      다만 조금 더 쉬운 방법을 찾다 보니 여러가지 방번들이 만들어진 것이고 그 중에 일반 행해지는 방법들이 꼭 정답인것처럼 굳어진것 뿐입니다. 공기반뽕반님~^^

      2014.02.27 21:52 신고 [ ADDR : EDIT/ DEL ]
  2. 공기반뽕반

    아..그렇군요 친절한답변 감사합니다~

    2014.02.28 15: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