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상화 그리기... 초상화 그리는법...


저희들이 그리고 싶어하는 것은 초상화입니다.

사람의 얼굴이라는 것이죠.

사람의 얼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조금의 형태차이가 있어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가령 손을 실제보다 작게그렸다든지 아니면 어께를 조금 좁게그렸다던지... 하는식으로 형태를 조금 다르게 잘못표현을 하더라도 손을 코딱지(?)만하게 그린다거나 어께를 목과 같은 넓이로 그리지 않는 이상 형태차이가 있어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얼굴은 그런 것이 용납되지 않습니다.

조금만 차이가나도 형태는 달라지고 다른사람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여기서 말하는 형태차이는 가발을 쓰고 안쓰고, 수염을 그리고 안그리고의 차이가 아닙니다.






눈의 위치가 어디냐? 코의 위치가 어디냐? 입의 위치가 어디냐? 하는 부분들의 차이인 것이고,

나아가 이 부분들의 크기가 어떤가? 하는 것입니다.

역시 조금의 형태차이는 넘어갈 수 있지만 위치나, 크기에서 정확한 형태를 잡아주셔야하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정확한 형태를 잡기 위해서 저희들은 보다 객관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객관적인 눈을 가지기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저 역시 객관적인 눈을 가졌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객관적스러운 눈을 가진것이죠.

따라서 사람이 객관적인 눈을 갖기가 힘들다면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바로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죠.

사람이 관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얼굴은 갸름한것이 이쁘고 눈은 큰것이 이쁘며 코는 오똑한 것이 이쁘다하는 이상적인 형태들을 따라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이런 것으로부터 자유로워 지는 것이죠.

그 도구가 무엇이든 상관 없습니다.

중요한것은 눈으로 할 수 없는 정확한 길이비를 측정할 수 있느냐? 없느냐? 인 것이죠.



이번시간 그런 도구들 중에 가장 쉽게 구할 수 있고 편한 도구를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그림을 그릴 때 사용을 하는 연필입니다.



이 연필이라는 것이 그림을 그리는 도구지만 저희들은 형태를 잡을 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필은 어느정도 길이를 가지는 곧은 직선의 형태를 가집니다.(물론 몽당연필은 제외..^^;;)

따라서 길이를 측정하거나 면적을 잴 때 쉽게 자와같은 연할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위 이미지와 같이 눈의 길이를 쉽게 연필을 이용해 얻어 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부분들의 위치들도 조금 더 쉽게 얻어낼 수 있는 것이죠.

만약 그리려는 이미지와 그림을 그릴 종이의 크기가 같다면 이 방법은 조금 더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각 부분들의 위치를 그대로 측정해 종이 옮겨주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이방법은 이미지와 종이가 같은 크기여야한다는 전제하에 가능한 방법이므로 측정도구로써의 연필쓰임이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연필을 형태잡기도구로써 사용하려면 이런 제한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모든 이미지에 사용가능한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 방법이 무엇이냐?

어려운것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연필을 이용해 길이를 측정한다는 것은 같지만 저희가 임의대로 기준을 설정해 그 기준을 가지고 형태를 잡는거죠.





어려운 것 없습니다.

그리려는 이미지에서 기준점으로 설정할 부분과 그 부분을 잇는 수평선을 그어주시면 되는 것이죠.

보통 눈높이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자위나 눈초리를 기준점으로 설정하고 그 점을 잇는 수평선을 그어주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인물의 왼쪽 눈초리를 기준점으로 설정하고 수평선을 그었습니다.

그 기준점과 수평선을 그대로 종이 위에 옮겨주시면 되는 것이죠.




그런 다음 위치표시가 필요한 부분들...

예를 들어 눈높이에서는 눈의 길이, 반대편 눈의 위치, 얼굴의 넓이, 귀의 면적과 같은 부분들...

그리고 눈높이 외에 다른 부분들이라 한다면 코끝점, 입술중앙선의 높이, 이마끝점, 턱의 위치 등과 같은 부분들을 표현하시면 됩니다.

눈높이에서 얻어낼 수 있는 부분들은 그대로 처음 설정한 수평선위에 표시를 해주시면 되고 나머지 부분들은 위치점들을 처음 설정한 수평선에 직각으로 만나게끔 이어주시면 되는 것이죠.

그럼 저희들은 그 위치점을 얻어낼 수 있는 길이와 높이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입술 중앙선의 위치점을 예로들자면... 위 이미지처럼 입술중앙선의 위치점을 처음 설정한 수평성에 직각으로 만나게끔 선을 그어줍니다.


그럼 수평선위에 어느 부분에서 만나겠죠?

그 부분을 처음 설정한 기준점에서 길이측정하고 다음으로 수평선에서 입술중앙선 위치점까지 길이 측정한다면

정확한 위치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서 이미지에서 얻어 내고자하는 모든 부분들을 얻어내주시면 어렵지 않게 정확한 형태를 얻어낼 수 있는 것이죠.

어렵지 않죠?





저같은 경우는 여러분들께 설명을 하기위해 진하게 선을 그었지만 그림을 그리는 여러분들은 진하게 선을 긋지 마시고 여러분들만 알아 보실 수 있도록 표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외에도 특정한 길이를 가지는 부분을 기준으로 설정해 형태를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령 눈길이를 기준으로 설정한다면 눈길이를 가지고 다른 부분들의 길이비를 측정해 형태를 잡는 방법인거죠.

이 방법은 이미지의 크기가 어떻게 되었든 원하는 크기로 형태를 잡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정확성은 떨어지는 단점도 있는 것이죠.

물론 그냥 눈으로 형태를 잡는 방법보다는 정확한 형태표현이 가능합니다. ^^

그러니까 이 방법도 한번 사용을 해보세요.


이처럼 연필은 보다 객관적인 측정도구로써 형태잡기에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따라서 괜히 나중에 그림을 그려놓고 닮지 않았다 자책하지마시고 연필이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형태를 잡아주세요~ 여기까지 초상화를 그리기위해 꼭 필요한... 그리고 너무나도 중요한 형태잡기를 살펴봤습니다.

뭐 형태잡기 자체가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니거니와 방법들도 상당히 많으니까요.

여러가지 방법들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들로 몇가지만 앞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기반뽕반

    제가 그림시작한지 얼마안되어서 그냥형태잡으면 다른사람이그려지길래 연필형태잡기방법으로 하고있는데요 왠지 이방법을 계속쓰면 제실력은 안늘거같은 걱정이 듭니다.연필형태잡기로 계속해도될까요??그리고 너뮤 자주 질문해서 죄송해여 ㅠㅠ

    2014.03.04 00: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니요~ 공기반뽕반님 자주 질문주세요~^^
      우선 우려하시는 부분 충분히 알겠습니다. 그냥 도구의 도움 없이 거리에 화가들처럼 슥삭슥삭~ 그림을 그리고 싶으신거죠? 아직 그렇게는 못 그릴 것 같아서 우선 연필을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과연 이 방법을 계속해서 사용하면 진짜 나중에 슥삭슥삭~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까? 하는 거죠??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연필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시더라도 슥삭슥삭~ 그림을 그릴 수는 있습니다만 상당히 오랜시간이 걸리것입니다. 따라서 슥삭슥삭~ 그림을 그리고 싶으시다면 당장은 형태가 조금 이상하더라도 도구의 도움 없이 무작정 그려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에 안되더라도 어느 순간 몸이, 손이 형태를 닮게 만들어가게 될 것이니까요..^^
      그런데 꼭 슥삭슥삭~ 그림을 그려야 할까요? 연필을 이용해 정확한 형태를 얻어내고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멋진데 말이죠. 저는 이성에게 잘보이고 싶을 때 이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왜냐면 뭔가 있어 보이잖아요~ㅎ^^; 이성을 앞에두고 연필로 이리 저리 돌려가면서 길이를 재는거죠... 그럼 이성이 속으로 생각하겠죠. ' 오~ 저 남자 매력있어~♥' ...ㅎㅎ 죄송합니다. 괜히 쓸데없는 소릴했네요...^^ 아무튼 굉장히 매력있는 방법이지만 슥삭슥삭~ 그림에는 도움이 안되니 그냥 무작정 도구없이 그려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2014.03.05 01:28 신고 [ ADDR : EDIT/ DEL ]
  2. 공기반뽕반

    이성과 함께있을때는 연필형태잡기를 사용해야겠네요 ㅋㅋ항상 자세하고 친절한답변 너무너무감사합니다!!

    2014.03.05 18: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