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상화를 잘그리고 싶나요?

초상화그리기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것이 뒷받침되어야 하겠죠? 형태를 그린다거나 명암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어느정도 익숙함? 능숙함?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꼭 그런것이 있어야 그림을 그릴 조건이 된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도 그림을 그릴 수 있죠.

다만 문제는 조금 오래 걸릴 수도 있고 많은 시행착오들이 생겨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간이 갈수록 발전하는 그림의 속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을 알고 그림을 그린다면은 비록 초반은 발전이 더딜지는 모르겠지만 나중에는 금방금방 실력이 늘게되죠.

하지만 기본기 없이 그림을 그리면 그림의 발달정도는 눈에띄게 좋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기본적인 부분들을 살펴보고 그림을 그렸으면 합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톤을 표현하는 방법과 톤을 이용해 양감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것 정도는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톤을 표현하는 방법(선의 활용 3편) 바로가기


톤을 이용한 양감표현 바로가기



이처럼 기본적인 부분들을 알고 있으면 좋은데 그게 또 그렇게 쉽지 않잖아요.

지루하고 귀찮고 그죠??

따라서 나는 시간도 없고 귀찮다 그냥 그림을 그려주시면 됩니다.

우선 이번시간에는 후지사와라는 아주 매력적인 여인네(?)를 그려볼까 합니다.

일본의 모델겸, 영화베우인데...상당히 마스크가 매력적이어서 선택을 했습니다.


확장된 눈동자하며 입을 벌리고 귀여운 표정을 짓는 것이 저의 시선을 끌었죠...

그리고 무엇보다 머리카락의 형태가 단순한듯하면서도 복잡한 형태를 가지는 것이 좋았습니다.

이것도 모르고 저것도 모른 상태에서 그림을 그리려고 마음 먹었다면 아무런 특징이 없는 이미지를 그리는 것 보다


이렇게 특징이 뚜렷한 이미지를 그리는 것이 더 좋죠.

부족한 자신의 능력을 사진으로 커버(?)하는거죠...^^;;






아무튼 위 이미지를 그려보도록 할텐데요~ 먼저 이미지 설명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다루어서 설명을 드릴 필요는 없는 부분이지만 처음이니까 '아~ 그림을 그리기 전에 이런 것들을 생각하는 구나' 하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번 한번만 설명드리겠습니다.





형태잡기는 여러가지 형태잡기가 있는데 굳이 자세한 설명을 드리진 않겠습니다.

형태잡기 부터 설명한 동영상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 그냥 넘어 가는 것은 아닙니다.... 네버...^^:;

따라서 형태잡기는 형태잡기편을 참고해서 여러분들에게 맞는 형태잡기를 선택해 그림을 그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형태잡기 방법들 바로가기



  1. 아크릴판을 이용한 형태잡기를 이용해서 형태를 정확하게 잡아준다.



여러가지 방법들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형태를 잡아 줍니다.

저는 눈대중을 이용한... 다시말해 선을 분리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형태를 잡았습니다.

정확한 형태잡기 방법은 아니지만 시간이 비교적 많이 걸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저는 이 방법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그림을 많이 그려서 이미지에 대한 객관적인 비례관계들을 측정할 수 있다라는 전제조건이 있어야하니까요.

여러분들은 정확한 형태잡기가 가능한 [연필을 이용한 형태잡기] 나 [아크릴판을 이용한 형태잡기] 를 이용해서 형태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1. 얼굴전체적으로 어두운 톤을 부드럽게 표현해준다.


형태를 잡았다면 이미지를 보시면서 얼굴전체적으로 어두운톤이 들어가 있는 부분들을 그래도 종이 위에 옮겨줍니다. 보통 얼굴 윤곽선 턱밑, 눈주위, 코주위로 어두운 톤을 가지니까... 그런 부분들을 자연스럽게 변하는 톤의 변화들로 표현을 해수시면 되는 것입니다.





  1. 얼굴에 표현된 톤들을 기준으로 삼고 눈, 코, 입의 형태들을 정확하고 뚜렷하게 표현해준다.
  2. 근육작용에 따른 형태변화나 양감적인 느낌들의 변화도 신경을 써서 톤을 표현해준다.


얼굴 전체에 톤을 표현했으면 그 다음 부터는 어러운 부분 없습니다. 

얼굴 전체를 표현할때보다 힘을 더 주면 어두운 톤이 표현될 것이고 그 때보다 힘을 빼면 밝은 톤이 표현 될 것이기에 적절하게 힘조절을 하면서 명암을 표현하면 되는 것이죠.


눈, 코, 입의 형태윤곽선 부분을 정확한 형태로 표현 해야한다는 부분만 신경 쓰시면서 그림을 그려주시면 됩니다. 특히 입부분은 벌어진 입의 형태이기 때문에 치아와 혀부분이 보인다는 것 따라서 치아의 형태나 혀, 입술, 입주위의 양감들을 신경써서 표현을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자세한 부분들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1. 머리카락을 결이나 방향에 맞춰서 여러부분으로 나누어 줍니다.
  2. 여러부분으로 나누어진 머리카락을 해칭터치(hatching)를 이용해 각 부분의 결에 맞게 표현해준다.


얼굴의 세부적인 형태들까지 표현을 하셨다면 이제는 머리카락을 표현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머리카락은 선으로 이루어져잇기는 하지만 하나의 양감으로 생각을 해주셔야하기 때문에 선의 느낌으로 양감까지 표현을 할 수 있는 해칭(hatching)이라는 터치기법이 사용됩니다.


머리카락을 표현하는 기본해칭 바로가기


따라서 해칭이라는 터치기법을 이용해 부분적으로 나누어 놓은 머리카락을 양감적인 느낌이 나도록 표현해줍니다.




  1. 지우개를 이용해 부분덕으로 삐져나와 밝은 하이라이트를 가지는 머리카락들을 표현해준다.
  2. 지우개로 밝게지워진 선들을 연필을 이용해 다듬어주면서 머리카락표현을 마무리지어준다.

머리카락이 하나의 양감을 가지는 덩어리진 느낌이 강하다하더라도 기본적으로는 가느다란 선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봤을 때 삐져나와있는 머리카락들이 보입니다. 
그리고 그런 부분들은 빛을 직접받아 굉장히 밝은 톤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그런 부분들을 애초애 남겨놓고 표현을 하거나 아니면 나중에 지우개를 이용해 지워표현하므로써 조금 더 사실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들이나 수정이필요한 부분들을 다듬어 표현하면서 그림을 마무리지어 주시면 됩니다.

그림 하단이나 상단으로 싸인과 날자를 적어서 그림을 완성시켜주세요~

날짜는 꼭 적어주세요~

자신의 그림이 언제 어떻게 그려졌는지 알아야겠죠?

얼마나 발전을 했느냐? 는 알아야하니까요.


^^


초상화 과정, 초상화그리는 법 1편은 그럼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고 다음에 또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멋진 그림 그리세요~



후지사와 그림 동영상강좌 전체 보러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감사합니다.x무한

    복받으실거에요. 이런영상을 올려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ㅠㅠㅠ 하... 썩은동아줄이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었는데 이런 영상을 발견해서 다행입니다.... 생명의 은인같으신분!!!

    2014.12.19 05: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뭐라도 드리고 싶지만.. 인터넷상이라는 한계로 인하여 ㅜㅜㅜ 기도 많이 해드릴께요. 하는일 잘되시길 바래요!

    2014.12.19 05: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