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연필을 써야될까? 

흔히 주위를 둘러보면 [방바닥에 굴러다니는 연필] 하나쯤은 있을 겁니다... 그럼 그렇게 굴러다니는 아무 연필이나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면 되느냐?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사용하면됩니다.  

사용하면 되는데 그것은 결과론적으로 봤을 때 이야기고 과정을 두고 이야기를 한다면 조금 더 쉽고 조금더 편한 방법이 있을 경우에는 아무래도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더 좋겠죠?

즉 쉽게 말해서 아무연필이나 사용해도 되지만 있으면 좋은 연필을 쓰자는 겁니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좋은 연필은 무엇이냐?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연필이라는 것이 상당히 그 종류가 많습니다.

9H에서 부터 9B까지 상당히 종류가 다양하죠?

또 연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콩테, 목탄, 디자인 펜슬 등등 약간 성질이 다른 연필들도 많습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이렇게 연필의 종류가 많다는 것은 다양한 쓰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겠죠?

 



 

 

연필꽃도 만들수 있고, 먹을 수도 있고, 연필조각도 할 수 있고, 의자도 만들수 있고, 

전등도 만들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농담이고,  연필은 다양한 쓰임이 있는데 그 중에 그림을 그리는데 특화된 연필이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림을 그리는데 특화된 연필... 그것이 여기서 말하는 좋은 연필인 것이고 그리고 여러분들은 그 좋은 연필을 찾으시면 되는 거죠.

 

자 그럼 찾아볼까요? 

우선 약간 성질이 다른 연필들은 제외하고 연필하나만 놓고 본다면 9H 에서 9B로 종류가 나뉩니다.

나누어 지는데 이렇게 나누어지는 기준이 무엇일까요?

그렇죠~ 연필심이죠....

 



 

 

연필심이라는 것은 흑연과 점토의 혼합물을 구워서 만들게 되는데요.

그때 흑연과 점토의 함량에 따라 연필의 진하기 및 무르기... 즉 흑연이 묻어 나오는 양이 달라디게 되는 것이고 그로인해 연필톤의 진하기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튼 그렇게 연필의 진하기 및 무르기가 달라지는데... 그것을 각각의 종류대로 나누어 본것이 [9H에서 9B까지 19종류 혹은 20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더라] 하는 것입니다.

점토의 함량이 많을 수록 H계열, 즉 9H 쪽으로 가는 단단한 연필이 되는데... 9H로 갈 수록 상대적으로 흑연의 함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연필선을 그었을 때 선이 굉장히 연하게 표현됩니다. 그래서 이 H계열 연필의 경우는 정확한 선을 긋거나 연한선을 긋는데 용이해서 주로 제도용으로 많이 쓰이게 됩니다.

그럼 반대로 점토의 함량이 적고 흑연의 함량이 많으면 어떻게 될까요? B계열, 즉 9B쪽으로 가는 진하고 무른 연필이 되겠죠? B계열일수록 흑연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연필선이 진합니다. 

하지만 대신 연필심이 굉장히 무르다 그래서 [잘 부러진다] 또는 [잘 묻어나온다] 하는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B연필보다는 9B가 흑연함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진하기가 진하고 연필심이 무르다.  

반대로 H연필보다 9H가 점토함량이 많은 것을 의미하며, 진하기가 연하고 연필심이 단단하다. 

딱 중간쯤 되는 연필이 HB 혹은 F 연필

 

 

 

    

 

 

자 그럼 이 연필중에 여러분들이 진짜 알고 싶은 것은 바로 그림을 그리는데 특화된 연필이 과연 무엇이냐 하는 것입니다. 무엇일까요?  정답을 알려드리기 전에 간단하게 몇가지 설명을 덧붙이자면 그림이라는것... 그러니까 제가.. 이 블로그에서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이 바로 연필톤을 이용한 표현이다 하는 것입니다.

즉 밝고 어두움의 차이, 대비를 이용한 표현행위라는거죠.

따라서 이런 행위가 가능할려면 광장히 진한톤과 연한톤의 표현이 가능해야 됩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시면 H계열은 연한톤은 표현이 가능하지만 진한톤은 표현이 불가능합니다. 나중에 또 자세히 이부분에 대해서 다루겠지만 H계열의 연필인 경우 상대적인 어두운톤은 표현이 가능할지라도 절대적인 어두운 톤은 표현이 불가능하다는거죠.

 

왜? 흑연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따라서 H계열은 그림을 그리기에는 부적합한 연필입니다. 

필기를 하거나 제도용으로 사용되는 연필인거죠. 그러면 반면에 B계열은 어떨까요? 진한 톤표현이 가능한가요? 예 흑연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가능하겠죠. 그리고 연한톤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굉장히 힘을 빼서 표현을 하거나 애초에 표현을 안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무엇보다 연필그림이 종이에 흑연가루를 묻혀내는 표현이라고 한다면 흑연이 잘 묻어 나올수록 표현이 쉽다,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할 수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을 감안 했을 경우 B계열 연필은 연필심이 무르다 잘 부러진다하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흑연이 잘 묻어나온다라고 할 수 있겠죠?

답은 나왔네요. 그림을 그리는데 특화된 연필은 B계열의 연필입니다.

자 그런데 이렇게 답을 내고 보니까 그래도 종류가 9가지나 됩니다.

 


 

 

 

너무많죠?

여러분들은 딱 집어주는 것을 바라잖아요. 그죠. 

B계열의 연필들은 전부 그림을 그리는데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굳이 하나의 연필을 꼽으라면 저는 2B연필을 추천해드립니다.

 


  

 

 

왜 2B냐? 여기에는 어떤 표현이 더 쉽나 하는 의문과  선택의 결과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B계열의 연필들은 흑연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진한 톤표현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쉽게 어두운 톤을 표현할 수 있죠.

따라서 진한톤 표현의 정도는 똑같다라고 본다면 문제는 얼마나 밝은 톤을 쉽게 표현 할수 있느냐하는 부분인데... 그것이 제가 여러 연필을 두고 비교를 해 봤을 때 2B에서 4B까지가 가장 무난하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종이의 표면질감이라던지 초보자 분들이 사용했을 때 필압에 영향을 조금이나마 덜 받는 연필이

바로 2B정도의 연필이다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여러분들께 2B추천해드리는데... 여기서 제조사까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릴 께요. 아무 제조사나 상관없습니다. 나중에 다루어 드리겠지만 톤차이는 크게 없거든요. 저는 주로 일본거랑 독일거 사용하는데요. 샤프심은 독일것을 사용하구요. 연필은 일본것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톤차이 때문이 아니라 샤프심은 독일제품이 흔해서 쓰는 것이고...  연필은 그냥 일본제품의 나무부분이 더 각져서 연필잡았을 때 느낌이 딱 맞습니다. 그래서 편한대로 일본제품을 씁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아무거나 써도 되니까 편하고 맘에 드는대로 구입해서 사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샤프심이라고해서 제가 샤프를 사용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아니 오히려 샤프를 더 많이 사용하죠.

 

왜냐하면은 편하니까. 

일일이 연필을 깎을 필요도 없고 또 언제나 가는선을 쓸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샤프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죠?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는것... 따라서 그림의 목적이 어떠냐에따라 샤프를 쓸 때도 있고 연필을 쓸 때도 있는데.. 이 역시 어떤 것을 사용 하시더라도 관계는 없으니까 여러분들 편한대로하세요.

샤프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샤프심의 진하기가 다양한것 외에도 0.9mm, 0.7mm, 0.5mm, 0.3mm 와 같이 샤프심의 굵기도 다양하고 그에 맞는 샤프들도 따로 있으니까 여러분들 편하실대로 사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샤프도 딱 짚어드릴까요?  

제 추천은 0.5mm B, 0.5mm HB 여건이 되신다면 0.3mm HB 이렇게 추천을 해드립니다.

(0.3mm 샤프가 조금 비쌉니다. 5~6000원정도 할텐데 서민아트인 연필그림치고는 조금 고가의 제품이기는 하지만 한번 구입하시면 고장이 나지않는한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니까요. 하나 장만하세요~~^^)  

샤프는 선이 가늘기 때문에 2B보다는 B쪽으로 보시는것이 톤표현에 있어서 쉬울겁니다.

여기까지 그림을 그리고 싶은데 어떤연필을 사용해야될지 감도 안잡히고 잘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제 경험상 초보자분들이 쓰면 좋겠다 싶은 연필을 추천해드렸습니다.

꼭 정답은 아니고 또 꼭 써야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들 개인적으로 이 글을 참고만 하시고 여러분들에게 맞는 연필을 구입해서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그럼~ 좋은 그림 그리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연필깎는법에대해 자세한 설명가능하신가요~~ㅜ

    2015.12.07 03: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비밀댓글입니다

    2016.08.22 19:15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