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는 실제로 굉장히 복잡한 형태를 가지는 곳 중에 한 곳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가장 단순한 곳중에 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우선 크게 형태차이에 구애받지 않는 다는 것에 있는데... 조금 다르게 형태를 표현해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 부분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형태를 완벽하게 표현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의도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귀에는 저희들이 근육이라고 부르는 것이 없습니다. 부드러운 연골조직에 그냥 피부가 붙어 있는 것이죠. 따라서 근육작용에 따른 형태변화를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말은 귀의 형태는 고정적이다라는 말이 되는 것이고 나아가서 원근적으로 변하는 규칙적인 형태변화들만 기억하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몇몇 부분의 형태들을 그대로 기억하고 외워주시는 것으로 알고 넘어가면 됩니다. 굳이 세세하게 살펴볼 필요는 없는 것이죠. 하지만 조금 더 사실적인 고 입체적인 그림을 그리시고 싶으시다면 한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차피 한번만 생각하고 기억한다면 귀는 그 형태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표현은 자연스럽게 쉬워지는 것이죠.




우선 언뜻 보기에 귀는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듯 보입니다.

다양하게 구부러져있는 귓바퀴들이 복잡하게 붙어 있는 형태를 가집니다.

하지만 보기에 복잡해 보일 뿐이지 실제로는 매우 규칙적인 조합형태를 가집니다.




귀는 크게 본다면 구부러진 기다란 원기둥이 바깥쪽으로 하나 안쪽으로 하나해서 두 개가 조합되어 있는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저희들은 이것을 귓바퀴라고 부르는 것이죠. 두 개의 귓바퀴가 원기둥의 형태를 하고 붙어 있기 때문에 귀의 굴곡은 자연스럽게 볼록볼록한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거기에 안쪽과 바깥쪽 트라거스부분과 귓볼부분들이 합쳐지면서 조금 더 복잡한 굴곡적인 변화들을 가지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볼록볽한 굴곡을 가지는 것이죠. 따라서귀의 굴곡적인 느낌에 따른 톤표현으로는 원기둥에서 볼수 있는 톤을 기준으로 어두운톤 -> 밝은톤 -> 어두운톤 -> 밝은톤 순으로 번갈아가면서 톤의 변하가 일어나는 형태를 가진다는 것이죠. 이점 유의하시면서 귀의 명암표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귀의 형태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변하지 않습니다.

귀의 형태 그대로 기억을 해주시면 되는 것이죠.

따라서 귀의 형태를 그대로 외워주시면 되는데... 귀의 형태 어려운 것 없습니다. 어차피 이부분도 개인에 따라 조금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기본적으로 가지는 특징들은 똑같기 때문이죠. 기타 다른 여러가지 특징들은 동영상을 보시면서 기억을 해주시면 되겠고 간단하게 한가지만 살펴보자면 바깥쪽 귓바퀴는 '숫자 9'  의 형태를 가지고 안쪽에 있는 귓바퀴는 '영어 알파벳 Y' 자의 형태를 

가지게끔 만들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소리를 가장 자연스럽게 많이 모을 수 있도록 진화를 한 것인지 아니면 태초부터 이렇게 정해진 것인지 

알수는 없지만 아무튼 사람들의 귀는 거의 대부분 이런식의 형태를 가집니다.

따라서 복잡하게만 보이는 귀도 이렇게 형태적으로 규칙(?), 특징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대로 외워주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 조금 더 자세한 설명들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연필그림강좌 > 기초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해칭을 이용한 생머리표현  (2) 2014.01.17
머리카락을 표현하는 기본해칭  (2) 2014.01.15
귀의 기본형태알기  (0) 2014.01.04
입의 기본형태 알기  (0) 2014.01.03
코의 기본형태 알기  (2) 2014.01.03
눈의 기본형태 알기  (1) 2014.01.02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