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의 형태는 굉장히 단순합니다.

눈과는 달리 복잡한 선의 변화를 가지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표현하기 어려운 털이 많이 나있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코를 표현이 쉬운 단순한 형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일 수도 어떻게보면 틀린 말일 수도 있는 것이죠.

왜? 코의 형태는 단순하며 표현하기가 쉽다라는 말이 틀린말이 될 수 있느냐?

코는 얼굴에서 가장 높낮이 변화가 큰 부분에 속하기 때문에 그런것이죠.

다시말해 어디서 보느냐에 따라 형태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코를 그냥 무턱대고 그린다면은 전혀 입체감없는 자연스럽지 못한 그림을 그릴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코를 조금 더 사실감있게 입체적으로 그리기 위해서는 코의 기본적인 굴곡들이나 코의 특징들을 살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코는 정면에서는 알 수 없지만 옆에서 봤을 때 굉장히 우뚝 솟아 있는 형태를 가집니다.

특히 서양인들의 경우 그 높낮이 변화는 상상을 초월(?)하죠^^

미간에서 부터 움푹 들어가는 굴곡을 가지는 코는 양쪽 눈사이에서 부터 점점 융기되는 굴곡을 가집니다.

끝없이 융기 될 것만 같던 굴곡은 이내 콧망울 끝자락에서 마치 절벽을 연상케하듯 깍여내려가는 굴곡을 가집니다. 이것이 코의 기본적인 굴곡입니다. 하지만 코는 단순히 높게 솟아 오른 뼈, 살덩어리라고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호흡과 관련된 기관인 것이죠. 

따라서 코에는 큰(?) 두 개의 구멍이 있고 이 구멍으로인해 단순할 것만 같은 코의 형태는 조금 복잡하게 

바뀌게 되는 것이고 굴곡적인 느낌들도 부분적으로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즉 코의 아랫부분만을 떼어놓고 생각한다면 콧망울과 코날개는 작은 세 개의 구가 붙어 있는 형태라고 

단순화시켜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말은 무엇이냐?

단순히 코의 굴곡이 눈과 눈사이에서 점차적으로 솟아오르다가 콧망울 끝에서 뚝~! 떨어지는 굴곡이 아니라

코날개 같은 부분들을 부분적으로는 굴곡의 변화를 달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보시면서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고... 아무튼 코의 굴곡변화 단순하지만 그변화가 다른 부분도 있고 또 그 변화정도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신경써서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눈의 기본형태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이런 굴곡의 변화를 알아야하는 이유는 톤을 표현하기 위해서 입니다.

조금 더 사실적이고 입체가 있는 표현을 하기 위한 것이죠.

따라서 코부분은 높낮이 변화가 큰 곳인 만큼 입체적인 느낌표현이 중요하고 또 어려우니까 주의깊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코의 기본적인 특징들을 생각해주시면 되는데요.

코 역시 사람들마다 가지각색의 형태를 가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틀안에서 형태를 달리한다는 것 또한 사실이죠. 따라서 코의 기본적인 특징들을 기억하고 표현에 있어 기준을 삼아 주시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코의 형태가 복잡한 것도 아니고 또 뚜렷하게 보이는 것도 아니기에 세부적인 것들은 동영상을 보시면서 생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연필그림강좌 > 기초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해칭을 이용한 생머리표현  (2) 2014.01.17
머리카락을 표현하는 기본해칭  (2) 2014.01.15
귀의 기본형태알기  (0) 2014.01.04
입의 기본형태 알기  (0) 2014.01.03
코의 기본형태 알기  (2) 2014.01.03
눈의 기본형태 알기  (1) 2014.01.02

댓글 2

  • 2014.09.04 12:52 신고 수정 답글

    와.. 미술의 ㅁ 자도 공부 안한 사람이라 온라인에서 이런 저런 정보를 찾아보고 있는데 정말 엄청난 강의입니다.
    대단하네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