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들은 매일 눈을 보며 살고 있습니다.

눈을 뜨자마자 욕실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는 것을 시작으로 다른사람을 만나서 대화를 할 때도 저희들은 사람의 얼굴을 보고 이야기를 합니다. 다른 곳을 보고 말을 하는 사람들은 사회성이 결여된 혹은 부족한 사람이거나 아니면 변태(?)일 경우가 많죠.



<사진출처: SNL  (사진은 본문내용과 관련없음)>


다시말해 저희들은 하루 왠종일 사람의 얼굴, 눈을 보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매일 보는 눈이라 할지라도 정확하게 눈이 어떠한 형태를 가지는지, 어떠한 굴곡적인 느낌을 가지는지 생각하고 넘어 가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필요성을 못느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저희들은 사람의 눈을 정확하게 알고 넘어 가야합니다. 단순히 자신을 꾸미기 위한 그리고 다른사람들과 정서교류를 위해 바라보는 눈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눈이 어떠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 세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해부학적으로 어떤 골격과 근육들이 형태를 완성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형태들이 근육작용을 통해 어떻게 형태변화를 가지는지는 알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형태와, 굴곡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겠죠?





위 이미지는 양쪽눈을 그린 것이 아닙니다. 

똑같은 눈을 어디서 바라보냐에 따른 차이를 표현한 이미지죠. 즉 눈의 굴곡적인 느낌을 생각해보자는 의미입니다. 눈은 봉긋 솟은 두 개의 봉우리 사이에 작은 공이 하나 박혀있는 형태를 가집니다.




여기서 위아래 두 개의 봉우리는 눈썹이 위치한 부분과 광대입니다.

중간에 작은 공은 안구가 되는 것이죠.





따라서 눈의 굴곡적인 느낌을 기본적으로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이마로부터 광대쪽으로 내려오는 굴곡이 융기되었다가 들어가고 안구부분에서 다시 융기 되었다가 들어가고 광대부분으로 내려오면서 다시 융기되는 굴곡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럼 굴곡적인 느낌이 이렇게 부분부분적으로 달라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빛을 많이 받는 부분과 상대적으로 많이 받지 못하는 부분들이 생겨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말해 밝고 어두운 톤차이가 생겨나는 것이죠.

융기되는 부분은 밝고 들어간 부분은 어두운 톤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왜? 눈의 굴곡적인 느낌을 알아야하느냐하면 바로 톤표현을 위해서죠. 

톤을 표현해서 조금 더 입체적으로 사실적인 양감을 가지게끔 표현을 하고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눈의 굴곡적인 느낌을 세부적으로는 아니더라도 위 이미지처럼 수직,수평으로  세군데정도는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눈의 형태를 신경써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말해 눈의 특징들을 살펴보자는 거죠.

분명 사람들마다 눈의 형태는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아니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부분들은 어느정도 똑같이 적용이 된다는 것이죠.





간단하게 설명하면 눈썹의 길이는 무조건 눈의 길이보다 깁니다.

인위적으로 눈썹을 다듬는다거나 밀지 않는 이상 눈썹은 눈의 길이보다 길다는거죠.




또 위쪽 눈꺼풀의 면적은 눈자위부분보다 눈초리 부분이 더 넓은 면적을 가집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습니다.

서양인들 중에 특히 눈이 깊어서 위쪽 눈꺼풀의 면적이 상당히 좁게 보인느 사람들도 있는데...

그런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변하지 않는 변할 수 없는 특징들이라는 거죠.

이 외에도 여러가지 특징들이 있습니다만 그것은 동영상을 통해서 보시면 되리라 생각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무튼 사람들마다 눈의 형태는 다르기 때문에 세부적인 형태가 어떻다 하는 것은 기억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특징들은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은 생각하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거죠. 따라서 눈의 기본적인 굴곡과 그리고 눈의 기본적인 특징들만이라도 기억을 하시고 이해를 하신다면은 분명 복잡한 형태를 가지는 눈이지만 저희들이 표현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을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연필그림강좌 > 기초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해칭을 이용한 생머리표현  (2) 2014.01.17
머리카락을 표현하는 기본해칭  (2) 2014.01.15
귀의 기본형태알기  (0) 2014.01.04
입의 기본형태 알기  (0) 2014.01.03
코의 기본형태 알기  (2) 2014.01.03
눈의 기본형태 알기  (1) 2014.01.02

댓글 1

  • 방문자
    2015.07.31 14:18 신고 수정 답글

    오 이 글 정말 좋네요..많은 걸 알아갑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