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블로그와 쌍벽(?)을 이룰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중입니다.

물론 비교자체가 불가능하겠지만 HTML을 집접적으로 수정할 수 있고 또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가 쉽기 때문에 많이들 이용을 하죠.

하지만 접근성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많이들 좌절을 하고 네이버블로그로 돌아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저 역시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많은 좌절을 맛봤습니다.

정성스럽게 포스팅을 해도 검색 노출이 되질 않으니 거기서 오는 허탈감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죠.

그런데 가만히보니 감나무 아래서 입을 벌리고 다익은 감이 떨어지길 바라고만 있었던 것입니다.

다시말해 네이버 봇이란 놈(?)이 얼마나 똑똑하고 부지런한놈인지 모르겠습니다만 그 봇에게 내 블로그의 글들이 컨텍되기만을 기다릴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의 글들은 수많은 하객들 사이에서도 한번에 왕자의 눈에 띨 수 있는 신데렐라가 아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직접 유리구두를 한쪽을 왕자에게 전해주려고 마음 먹었습니다.

직접 네이버에서 검색이 노출되게끔 만들겠다는 것이죠...ㅎㅎ

처음에 글 3개 올려놓고 네이버를 찾았었습니다. (참 나란놈은 뻔뻔하다니까)



네이버 고객센터 바로가기








우선 네이버 고객센터로 들어갑니다.

여러 서비스도움말이 있지만 저는 블로그를 등록해야하기 때문에 서비스 도움말에서 블로그를 찾아 들어갔습니다.





블로그를 클릭해서 여러가지 말들이 많지만 저는 다 무시했습니다.

블로그 등록왕자님만 만나면 되었기에 다른 곳엔 한눈을 팔지 않았습니다.

바로 블로그 검색을 클릭해 들어갔습니다.






그다음부터는 외길입니다.

이상한 것을 물어보지만 거기에 현혹되지말고 직진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검색반영 요청을 하시면 네이버 블로그/ 외부블로그/네이버카페, 웹문서, 사이트, 동영상/ 이미지등

많은 서비스 종류가 나열되어 있지만 역시 현혹되지마시고 네이저 블로그/외부 블로그/ 네이버카페를 클릭합니다. 이 때부턴 드디어 블로그 등록 왕자님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설레임에 심장이 뛰기도 합니다~ 후~ 후~




엥 근데 이게 뭐야?

참나 블로그 등록하기 더럽게 힘드네...ㅡ,.ㅡ

그냥 저번에 한번 집적거리지 않았냐? 지금 왕자님의 34242352번째 여자친구이지 않냐? 질문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저희들은 막 블로그를 생성한 초보일 것이기에 무시하고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는다를 살포시 눌러줍니다.




그럼 자신의 신원확인이 들어옵니다.

왕족이냐? 귀족이냐? 상인이냐?  

그럼 그냥 자신의 블로그에 따라 눌러주면 됩니다. 

저는 티스토리블로그로 등록을 했었기 때문에 외부 블로그로 등록합니다~~^^;;




그럼 RSS피드 등록을 요구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예전에도 이렇게 친절하게 알려줬었나??

암튼 등록되어 있다면 등록되어 있다라고 말하는 것이고 

등록 안되어 있다면 등록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자페이지 -> 글관리 -> 글설정-> 공개정책에서  RSS를 전체 공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아무튼 RSS가 등록되어 있다라고 한다면 등록되어 있습니다라고 떳떳하게 눌러줍니다.

그럼 드디어....





아니구나...ㅡ,.ㅡ

쓸데없이 저의 블로그 투명성에 대한 경고를 해옵니다.

그럼 쿨하게 "알았으니까 꺼져~ 이제 제발 왕자님 좀 만나자" 해줍니다.






그럼 드디어 자신을 어필할 수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게시물URL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적고 요청내용에다가 블로그 검색요청이 받아들여져야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적어 넣는 것이죠.

"저는 외부 블로그에요~ 정보가 참 많답니다~ 분명 네이버에도 도움이 될 것이에요~ 그러니 등록시켜주세요~"

라고 말이죠.


그리곤 답변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네이버에 외부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저것도 찾아가는게 귀찮다 그냥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바로 등록가능합니다..^^;;

ㅎㅎ 죄송합니다~ 포스팅이 너무 성의 없을 것 같아 그냥 처음부터 쭈욱 끄적였네요~


네이버 외부블로그 등록 바로가기


모두 블로그 등록 잘 되어서 검색노출 잘 되었으면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나우즈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도 직접 등록을 요청하긴 했었는데, 우연인지 요청 직전 글부터 네이버봇이 이미 블로그 수집했다고 해서 등록할 필요가 없었다고 답변왔었습니다. 처음엔 티스토리도 당연히 블로그 초기부터 수집하는지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네이버 등록하자마자 방문자 2배 이상 뛰어서 좋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는 유입의 80%가 네이버네요.

    2013.12.30 23: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렇군요~ 네이버 봇이 일을 열심히 하는 모양이네요~ㅎ
      저는 글을 몇개 적지 않고 등록신청을 했다가 처음에는 거부를 당했었더랬죠~ 아침가온님은 좋은글들을 많이 포스팅하셨나 봐요~ㅎㅎ
      점점 더 커져서 파워블로그 되시기 바랍니다~^^

      2013.12.31 00:18 신고 [ ADDR : EDIT/ DEL ]


티스토리 툴바